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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의 최고봉, 막강한 성능의 신형 파나메라 4S 디젤

Steven Kim 2018. 1. 7. 19:20

스포츠카만 만들어 팔다 망하게 생긴 포르쉐에서 최초로 디젤엔진을 장착해 출시했던 SUV 카이엔이 전세계적으로 메가히트를 기록하면서 자신감이 생긴 포르쉐 디젤엔진팀에서 다시한번 보너스 두둑히 챙길 회심의 카드로 카에엔 디젤엔진을 살짝 튜닝해 장착한 포르쉐 최초의 디젤 스포츠세단인 파나메라 디젤을 중국 상하이 모토쇼에 처음 공개됬을때가 유럽과 한국에서 디젤차의 인기가 하늘을 찌를때인 2011년도였던 걸로 기억 (확인해 보니 2011년 5월) 


SUV 카이엔은 출시되자마자 잘 나가던 BMW와 아우디 SUV 기종들을 한방에 따돌리고 고성능 SUV 시장을 단숨에 평정했었지만 (당시 벤츠는 디젤엔진 분야에서 BMW나 아우디 보다 한 단계 아래) 디젤 세단분야에선 이야기가 좀 달랐죠. BMW를 선두로한 독일 프레미엄 브랜드들의 쟁쟁한 기종들이 즐비한 디젤세단 분야에선, 실제 성능보다 제원상 숫치를 뻥쳐서 발표하는 다른 브랜드들과는 달리 포르쉐는 공식제원 숫치를 실제 주행성능 보다  낮게 발표하는 괴상한(??) 전통이 있긴하지만 그럼에도불구 250마력/60kg.m 토크/6.8초라는 초기형 파나메라디젤의 공식제원은 포르쉐의 명성에 걸맞지 않는 좀 민망스러웠던 숫치로 0.1초 차이의 제원에 목메는 자동차 마니아들의 입장에선 실망스러웠던 것이 사실


성능면에선 자타가 공인하는 포르쉐가 뒷짐지고 있을리 만무. 성능이 강화된 파나메라디젤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개발 중이란 소문이 자자하던 가운데 2015년 새해가 밝으며 정식명칭 "2016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으로 명명된 페이스리프트 디젤 모델이 전격적으로 출시됬지만 그해 디젤 배기가스 배출기준이 유로5에서 유로6로 강화되면서 야심차게 유로5 디젤엔진의 성능을 극대화 시킨 "2016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은 출시되자마자 1년만에 단종되는 포르쉐가 아니면 연출하기 불가능한 역대급 코미디를 능가하는 쪽박의 진기록~~ (2016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기종은 당시 디젤차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며 독일차 판매 세계 1위를 달리던 한국시장에 최우선으로 배정됬고 덕분에 독일 본토를 제외한 해외시장 중 가장 많은 수량이 배정됬지만 국내에서도 출시되자마자 단숨에 완판되는 기염) 


국내에서는 2015년도에 출시해 당해년도에 완판되며 더이상 들어오지 못했던 비운의(??) 1세대 파나메라디젤의 마직막 출시분인 정식명칭 "2016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기종에 대한 소개는 이미 지난번에 포스팅 했었죠(아래 링크). 포르쉐 기종들이 대부분 다 마찬가지지만 특히나 파나메라디젤의 경우 출생내력이 워낙 아리까리해 파나메라 오우너들 조차 자기가 타는 차의 족보를 제대로 알고 타는 분들이 많지않아서 이정도는 알아야 할 사항들만 정리했던 내용 ^^


2016년4월18일 포르쉐 파나메라 디젤 에디숀 족보 정리 ----> http://blog.daum.net/stevenkim/15710990


전세계 자동차 시장을 뿌리째 흔들어버린 폭스바겐그룹의 디젤게이트 여파로 신형 디젤차들의 출시가 줄줄이 늦어지며 SUV 카이엔과 마칸으로 대박을 쳤던 포르쉐코리아의 경우 2017년은 신차들이 없는 상태에서 영업이 거의 중단 상태였고 후반기에 와서야 카이엔 SUV 신형라인과 파나메라 가솔린 4S신형이 소량 한국에 배정되어 겨우 숨통이 틔인 상황 (여러 포르쉐 트림들 중 모델명에 숫자 4가 들어간 기종은 4륜 구동으로 기존의 포르쉐 후륜구동과 비교해 장단점이 있는 모델들)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로 인해 빛이 바래긴 했지만 독일자동차 기술의 핵심은 누가 뭐래도 디젤엔진이라고 확신하는 사람 중 한명으로 디젤엔진의 여러 장점들을 한순간에 왜곡해버린 디젤게이트의 여파로 독일 디젤엔진 기술의 더이상 발전은 아마도 불가능 할거란 판단이며 유로6 대기오염 기준을 충족시키는 신형 카이엔디젤과 마칸디젤이 이미 국내에도 출시됬고 조만간 포르쉐 뉴 인테리어 컨셉이 적용된 풀체인지 신형모델 SUV들도 출시되겠지만, 현존하는 디젤엔진 중 가장 막강하고 빠른 디젤엔진을 적용한 신형 파나메라 4S디젤 스포츠세단의 국내출시는 불가능 할거란 판단 (가격이 너무 많이 올랐고 국내의 디젤차에 대한 비호감 확산) 


가솔린엔진 신형 파나메라 4S의 출시가격이 1억8천으로 여기에 옵션을 붙일 경우 2억원대 인걸 감안할때 동급의 가솔린 차량 보다는 대략 20-30% 정도 비쌀 수 밖에 없는 신형 파나메라 4S 디젤이 국내에 출시되고 에디숀급 정도의 옵숀을 더하면 아마도 2018년 신형 벤츠의 기함 S 클래스 550의 가격을(2억5천) 뛰어넘을수도 있는 상황에서 디젤엔진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심한 한국마켓 특성상 아무리 포르쉐라고 해도 디젤 스포츠세단을 벤츠의 최고기함과 같은 가격에 기꺼이 구입할 디젤 마니아가 과연 몇명이나 될지 의문 (아마 나 빼곤 거의 없을 가능성 다분~~)


8기통 420마력 65kg.m 토크력 100km 도달 제로백 4.2초의 어마무시한 성능제원을 가진 지구상에 현존하는 디젤엔진을 장착한 차량 중에선 가장 빠른 신형 파나메라 4S 디젤은 가솔린 엔진 마니아들이 람보기니나 페라리에 열광하는 것 처럼 디젤마니아들을 열광시키는 디젤계의 최상의 드림카~~ (디젤엔진 대기오염 규제 강화로 인해 당연히 제작원가가 비싸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포르쉐가 디젤엔진 차량의 출시를 포기한다는 소문이 자자한 가운데 모르긴 몰라도 파나메라 4S디젤은 한세대를 풍미했던 독일 디젤엔진의 최고 정점을 찍은 마지막 차량으로 기록될 가능성)


지금까지 나름 최고의 기술로 탄생됬다는 여러기종의 디젤 자동차들을 타봤지만 그중 가장 특징적이고 만족도가 높은 자동차는 단연코 "2016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 브랜드 특유의 존재감과 함께 디젤엔진만이 가진 특유의 묵직한 토크력을 바탕으로한 특별한 주행특성을 가진 대형차이면서 하이브리드 소형차 보다 오히려 더 경제적인 독특하다 못해 희안하다 싶은(??) 포르쉐의 이단아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디젤엔진의 기술적인 면에서 가장 진보됬다 싶은 자동차는 트리플 터보 디젤엔진을 장착해 가솔린 엔진급 정숙성에 디젤엔진의 막강한 토크력을 구현한 "BMW X6M50d"란 주관적인 판단). 

 

독일산 중고차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국내에 2015년 한해 딱 출시되고 바람과 함께 사라진 정식명칭 "2016년형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을 주목하기 바랍니다. 국내에서는 다시는 볼 수 없는 외계인을 잡아다 만든 포르쉐 고성능 디젤차의 마지막 버전으로 남은 특별한 디젤 스포츠세단입니다

 

신형 파나메라4S디젤의 막강한 성능이 정말 매력적이긴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자동차의 성능차이라는게 솔직히 그게그거고, 막강한 신형의 출시로 인해 파나메라 기종의 존재감이 더 높아지면서 신형의 가격이 너무 비싸졌기 때문에 구형 마지막 기종인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의 상대적인 밸류는 오히려 더 높아졌다는 판단 ^^ 


신형 파나메라4S 디젤 앞모습

구형 2016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앞모습


신형 파나메라 4S 디젤 뒷모습


구형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뒷모습

겉모습은 파나메라 오우너들만 알아볼 수 있을정도의 미미한 변화



신형 파나메라 4S디젤 인테리어


구형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인테리어



신형 파나메라 인테리어는 포르쉐 뉴컨셉 인테리어로 완전 변화. 이직 국내 출시전인 신형 카이엔과 마칸도 신형은 뉴컨셉 인테리어가 적용되었다고 하는데 전통적인 스포츠카 911과 718 박스터라인은 아직 새로운 인테리어 컨셉이 적용되지 않고 있지만 조만간 뉴컨셉 인테리어가 적용된 신형이 출시 될 것이 확실



외계인 기술자를 잡아다 만든것이 확실한 어마무시한 성능으로 돌아온 신형 파나메라4S 디젤은 아마도 이시대의 마지막 최고의 디젤차로 기록 될 것이 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