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vel & Others/자동차 관련

최강 디젤 SUV 아우디 SQ7

Steven Kim 2016. 3. 7. 08:11

작년에 출시된 BMW의 신형 X5/X6나 벤츠 GLE에 2년여 늦게 출시된 덕분에(??) 아우디의 최상급 신형 SUV인 Q7은 버추얼 콧핏 등등 최첨단장치와 안전을 위한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중무장 되어 아주 매력적. 

* 그렇지만 동력성능은 여전히 비엠 X5/X6 SUV에 비해 좀 실망스러운 감이 없지 않네요(엔트리급 Q7 35TDI는 출력 218마력/토그 51 kg.m 이고 상위트림인 Q7 45 TDI는 출력 272마력 토크 61.2 kg. m로 비엠에 비해 딸림. 


그러던중 역시 초고성능 스포츠카인 R8V10과 스포츠세단인 RS7을 출시하고 있는 기술력의 상징 아우디 답게 Q7을 튜닝한 최강의 SUV 출시소식이 들리네요 ^^  자동차에 관심있는 사람들 모두가 관심있게 기다리고 있던 초강력 SUV인 SQ7 입니다 (신형 Q7의 동력성능을 따따블로 보강한 고성능 모델).   

기존 트림의 차량을 고성능으로 튜닝한 모델에는 BMW의 경우 M, 벤츠는 AMG 같은 특별한 이니셜이 붙듯 아우디의 경우는 일반모델에 비해 성능이 강화된 모델에는 S, 그런 S 보다 한단게 더 높게 튜닝된 초고출력 차량에는 RS라는 이니셜이 붙습니다 (S로 업그레이드된 아우디 차량들은 꽤 되지만 현재까지 RS로 튜닝된 아우디 차는 스포츠세단인 A7을 고출력으로 튜닝한 RS7과 아우디 TTRS가 있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달리기 성능보단 다목적 레져용인 SUV의 경우는 실용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경유에 비해 25%가량 비싸고 리터당 주행거리도 약 20% 이상 짧은 가솔린 SUV를 선택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가솔린엔진을 베이스로 초고속 주행성을 실현한 독일3사의 최강 가솔린 SUV 세그먼트에는 오늘 포스팅의 코멘트 대상에서 제외 합니다. 만약 누가 나에게 어떤 SUV로 사는게 좋냐고 물어 본다면 SUV 탄 본 경험상 만약 여유가 된다면 이것저것 따지지 말고 무조건 독일3사의 디젤 기본형으로 사라고 조언 할 듯 (한국과 일본 SUV는 기술적으로나 존재감 면에서 뭔가 2% 부족한 느낌을 아직까진 지울 수 없슴).


SQ7은 디젤엔진으로 어떻게 이런 어마어마한 성능을 뽑아낼 수 있을까 그저 놀랄 수밖에 없는 출력 435마력과 92kg.m 토크로, 그동안 최고성능의 디젤 SUV로 인정받던 트라이터보 디젤엔진의 BMW X5M50d/X6M50d(381마력/78kg.m 토크) 보다 제원상 한 수 위 이고(포르쉐의 강력 SUV인 카이엔S디젤은 아직 유로6에 대응하는 신차출시가 지연되고 있어 노코멘트), 늦게 출시되는 장점을 최대로 살려 더 많은 최첨단 옵션들이 거의 대부분 다 풀로 장착된 럭셔리 SUV로 독일현지 가격은 대략 90,000유로 정도 하는 것 같더군요. 국내에서는 광연 얼마에 출시 될지 사못 궁금하네요 (Maybe 1억2천 내지 1억3천 대??). 


비엠 X6M50d는 생긴게 다르기 때문에 아우디 SQ7과 동종으로 비교하는 것 은 어패가 있고, 스타일이나 성능이나 SQ7과 직접 경쟁상대인 BMW X5M50d(1억4천대)와 비교해 얼마나 더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느냐에 따라 아우디 SQ7의 대박여부가 결정 될 듯. 아우디 보다는 비싸야 한다는 자존심 때문인지 아우디 보다 비싸야 할 이유가 없는데도 쬐금이라도 아우디 보다는 더 비싼 BMW와 한국 소비자 알기를 모잠비크 짬뽕 쯤으로 알고 시골 촌 아줌마들 모아놓고 회충약을 만병통치약이라 사기치며 팔아먹던 옛날 시장통 약장수들 처럼 쌍팔년도식 명품마켓팅으로 대놓고 비싸게 파는 벤츠와는 달리, 알게모르게 프로모숀 팍팍 잘 해주는 아우디가 이번 SQ7 도 가격만 착하게 출시한다면 현존하는 고성능 SUV의 시장판도를 싸그리 뒤바꾸는 폭풍의 핵으로 등장하게 될 가능성 다분하다는 생각~~ (그러나 일반인들의 경우 생긴건 똑같은 Q7 대신 거의 배나  비싼가격을 주고 구지 성능을 과하게 업그레이드한 SQ7을 구입하는 경우는 드물듯)


다목적용이기 때문에 차체가 무겁고 크고 중심이 높은 SUV를 달리기 위주의 스포츠쿠페들 보다 더 빨리 달릴 수 있도록 만들 필요가 과연 있는지에 대한 고려는 반드시 고민해봐야 되고(온오프 듀얼퍼포스 다목적 자동차 SUV로서 X6 30d나 Q7 정도만 돼도 이미 주행성능은 넘치고도 남을정도), 암튼 더 빠른 더 강력한 엔진을 장착하면 운전하는 재미는 그만큼 더 좋아지는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그 약간의 차이때문에 2배나 비싼 가격을 주고 최고급 트림을 살 명분이 되는지는 I don't know (실제로 몰아보니까 BMW X6 30d와 X6M50d의 운전맛은 좀 과장하자면 600CC급 오토바이 랑 1000CC 이상 리터급 오토바이랑은 차원이 다른 것 처럼 다르긴 다르지만~~)



가격만 적당하게 출시되면 매력적인 고성능 SUV로 충분히 매력적일 아우디의 신형 SQ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