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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엠 자동차 "D일반 자동주행"과 "S스포티 자동주행" 차이 및 사용방법

Steven Kim 2015. 1. 16. 07:33

다른 수입차들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비엠 자동차의 전자식 기어봉에는 보통 오토매틱 자동차의 " D 자동주행" 과는 차별되는, RPM을 약 20% 정도 더 올려서 파워풀한 드라이빙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S 자동주행" 장치가 달려 있다는 것 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다른 차들에는 달려있지 않은 장치라서 더욱더 감을 못잡고 있는 탓~~ 


자동차 구입시 매뉴얼을 제대로 잃지않고 무턱대고 타고다니는 나같은 운전자가 제법 있을거란 생각에, 운전을 더욱 재미있게 해주는 "S 자동주행" 장치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 합니다..^^


비엠자동차들에 장착된 전자식 기어봉에는 자동주행시 기어봉을 놓는 D(오토매틱) 위치에서 왼쪽으로 M/S 란 표시가 되어있는 것 이 보일겁니다. M/S 표시 중 M 표시는 매뉴얼 주행모드로 옛날 수동기어 자동차를 탈 때첨럼 수동으로 기어를 올리거나 내려서 운전 할 수 있는 수동주행 기어표시인 것 은 다들 아시죠? (오토메틱 자동차에도 수동으로 기어를 조작 할 수 있는 M 주행모드기 있는지도 모르는 운전자들 역시 부지기 수로 많슴다~~). 그럼 M/S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 중 S표시는 무엇일까요??


오토매틱 자동차의 경우 오르막길을 오를때나 혹은 다른 차를 추월 할 때 잠시 힘이 딸리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이런경우 악셀만 내립다 밟지말고 매뉴얼 모드로 스틱을 살짝 이동, 기어를 한단계 아래기어로 내려주면 손 쉽게 쭉 치고 나갈 수 있다는건 초보 드라이버가 아닌이상 다들 잘 알겁니다. 파워풀한 수동운전을 좀 더 편하게 하기위해 수입차들은 대부분 오토매틱 주행 중에도 손쉽게 매뉴얼 주행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패들쉬프트"가 운전대 양쪽 옆에 다들 달려있는데, 왜 우리나라 현대차나 기어차에는 패틀쉬프트를 장착하지 않는지 정말 이유를 모르겠슴다 (아마도 자동차는 라이딩을 즐기기 위한 수단이긴 보단 먹고살기 위한 도구로 생각하는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자동주행시 구지 수동으로 기어 조작을 하려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인지도..ㅠㅠ..)  국산차 중 최상위 차량인 에쿠스에도 달려있지 않다보니 우리나라 분들의 경우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분도 "패들쉬프트"란 장치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이 무지 많아서 진짜 당황스러울 정도~~. 


운전대 양옆에 달려있는 패들쉬프트의 모습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래사진은 비엠 자동차의 전자기어봉의 모습으로 D위치 원쪽으로 M/S 라는 표시가 함께 표기되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신형 전자기어가 장착된 비엠에선 S로 표기되고 구형기어에선 DS(드라이빙 스포티)로 표시 된다고 하던데....)


전에는 전자제품을 새로사면 매뉴얼을 달달 외울정도로 숙독한 후 사용하곤 했었는데 언제부턴가는 심지어 새 차를 사더라도 매뉴얼의 표지도 열어보질 않고 무턱대고 운전을 하는게 일상이 됬고, 그러다보니 요런저런 유용한 기능들을 다 알지 못한채 그야말로 허당운전을 하는 나같은 사람들이 많슴다.



D 에서 왼쪽으로 기어봉을 밀면 계기판에 계기판 하단에 S 라는 표시와 함께 해당기어의 숫자가 뜨면서, 다시 기어봉을 위로 아래로 움직이면 이 S 표시가 바로 M 표시로 바뀌어 버리곤 해서 도대체 이 S 표시가 뭔지 안그래도 궁금했던 참.  S 자동주행은 D자동주행과 마찬가지로 기어를 자동차가 스스로 변속시키며 주행을 하는 것은 똑 같지만, D주행 보다 자동차의 치고나가는 힘이 쎄진 상태로 주행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포티 자동주행" 장치 더군요. 


D 위치에 있는 기어봉을 왼쪽으로 밀어주면 바로 S 자동주행으로(스포티 자동주행) 전환이 되는데 이때 기어봉을 위나 아래로 움직이게 되면 바로 M주행으로 넘어가니깐 기어봉을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두어야만 합니다. S에 놓고 주행하면 RPM 이 D 주행때(일반 자동) 보다 약 500-1000 정도 더 높아지면서 치고 나가는 힘이 확연히 파워풀 해집니다. (다시한번 주의 할 점. S로 기어봉을 옮긴다음 기어봉을 다시 위 나 아래로 움직이면 바로 M 매뉴얼 주행으로 바뀌어 S 자동주행으로 되돌아 가지 않슴다~~)


사용방법은 D주행(일반 자동주행) 에 있는 기어를 왼쪽으로 살짝 밀어 S 주행(스포티자동주행) 위치에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D에 있는 기어봉을 왼족 S로 밀어주고 보통때와 똑같이 운전하면 끝!!!)


비엠에는 각 모드마다 달리는 느낌이 확 달라지는, Sports Plus - Sports- Comfort-Eco Pro의 네가지 주행모드를 버튼을 눌러 선택 할 수 있습니다. S 주행에 대한 확실한 감을 잡기위해 이 4가지 주행모드들 중 스포츠플러스 모드를 제외한 세가지 모드를 각각 선택한 후 기어봉을 S로 옮겨 "스포티 자동주행"을 테스트 삼아 해 봤는데, Comfort모드에서 기어봉을 S 주행(스포티 자동주행모드)으로 놨을때 달리는 느낌이 가장 확 달라지는 것 을 느낄 수 있더군요. Sports 모드에서도 S 자동주행을 할 경우 파워가 쎄지는 것 같긴 한데 스포츠모드 자체가 워낙 파워풀해서 콤포트 모드에서 처럼 완전 확다르게 느껴지진 않는데...글쎄요. 차량들이 많은 서울시내에선 스포츠 모드로 내달릴 구간도 없는 판에 거기다 더해서 S주행까지 할 곳 은 더더군다나 없기 때문에 파워가 더 쎄지는 것을 느끼기가 쉽지않죠 (고속도로에선 "스포츠모드 + S 주행"시 확실히 파워가 남다르게 느껴지긴 하는 것 같슴다). 반면 Eco Plus 모드에선 기어봉을 S로 옮기면 화면에 기어봉을 다시 D로 옮기라는 경고표시가 뜨더군요. 언젠가 에코프로 모드로 제법 속도를 내며 시내주행 중 엉겹결에 D로 놓여진 기어봉을 S 로 옯긴적이 있었는데 그순간 바로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면서 "부와와와왕" 하는 큰소리가 나서 깜짝 놀랐었네요. 

 

BMW의 주행모드 설정 버튼



비엠 자동차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는 영어권 외국인들의 정보교류 포럼인 "Bimmerfest(비머페스트)를 살펴 보니까 D 자동주행은 그냥 초보들이나 타고 다니는 밋밋한 주행감만 느낄 수 있을뿐이고, 비엠의 달리기 성능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선 S 자동주행을 하는 것 이 정답이란 의견들이 제법 보이던데, S 자동주행을 할 경우 아무래도 기름을 좀 더 많이 먹지않을까 하는 생각. (비머페스트 포럼에선 D 자동주행이나 S 자동주행이나 실제 연비차이가 거의 없다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S 자동주행에 기어봉을 놓으면 컴포트 모드에선 RPM 계기 밑쪽으로 선택된 기어단수가 표시 되고, 스포츠 모드에선 계기판 가운데 아주 끔지막하게 S기어가 표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