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mbing/암벽·빙벽 장비

에덜리드 트레 시리우스(TRE Sirius)

Steven Kim 2007. 8. 28. 08:17

몇일전 등반 중 함께 참가 하셨던 분이 하강기로 트레 시리우스를 사용 하고 계셔서, 늘상 궁금하던 에덜리드 의 트레사용법을 잠깐이나마 볼 수 있었습니다.

 

하강중 만에 하나 일어날 수 있는 실수. 자일을 제동하고 있는 오른손(혹은 왼손)을 깜빡 놓칠 경우 찰나적인 추락으로 이어지고 운명이 바뀌게 됩니다.

 

몇일전 등반을 함께 하던 여성분(하강경험이 여러번 있는 분 입니다)이 하강 중 왠일인지(마 가 끼었는지....) 제동손을 놓는바람에 그대로 밑으로 뚝 떨어지며 중간 돌출부위에 부딪치며 추락 하는 것을 바로 뒤에서 직접 목격 하였는데 다행히 경사가 완만하고 중간에 걸림돌이 있는 하강 이었기에 천만다행이었습니다.

 

이러한 하강중 추락을 방지하는 장비를 찿던 중TRE Sirius라는 장비를 알게되었고, 그동안 사용법과 장비의 작동법이 확실치 않아 그냥 묵히고 있어 아쉽던 차에 트레 시리우스를 직접 사용하고있는 등반자를 볼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그분의 말씀으로는 이 장비를 한번 사용 하게 되면..다른 장비는 불안해서 도저히 사용 못 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나름대로 트레의 작동방식을 곰곰히 살펴보며 생각 하였던데로 하기의 그림과 같이 하강자가 트레를 안전벨트에 장착 하였을 때 트레 시리우스의 배 부분이 하늘을 향하게 하는 것 이더군요.

 

트레의 사용 매뉴얼에는 자일을 윗부분 구멍을 통과 하게 끔 하라고 되어 있는데 그 분의 경우 그냥 옆으로 자일을 바로 빼내어 사용 하시고 계시더군요.(지난번 프랑스의 판매 도우미가 알려 주었던 방법...) 아마도 트레 의 추락시 자동잠김 기능 때문에 구지 큰 마찰력을 얻을 필요가 없어서 구지 윗 구멍으로 줄을 빼 마칠을 주지 않아도 되는 듯 싶은데..

 

하강 중 양손을 놓았을 경우 추락이 자동으로 제어 되는 것을 직접 보여 주셨습니다.

 

 

 

 

 

바로 윗그림과 같이 트레를 안전벨트에 장착 하고 하기의 그림 과 같이 줄 을 끼우면 됩니다.

 

 

사용설명서에는 트레 를 하강기로 사용시 윗 그림 과 같이 제동줄을 트레의 윗 구멍으로 빼내 사용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윗 그림에서는 비너 의 잠금 장치 가 아래쪽으로 가게 장착 되어 있는데...사용설명서 에서는 잠금비너의 잠금장치 역시 하늘 쪽을 향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에덜리드사에서는 동사의 잠금비너를 함께 사용 하도록 권장 하던데, 일단은 뒷 부분이 좁아지는 잠금비너의 사용이 필수적이며, 트레 시리우스의 정확한 작동을 위해서는 비너의 좁은부분에 트레 시리우스가 위치 하도록 하여야 한다는 설명을 강조 하더군요.

 

 

인터넷을 서칭 하면서 트레에 대한 사용기를 다방면으로 살펴 보고 있는데 한국에서 올라온 사용기 및 장비 평가중 슬랩길에서 10.5 미리 자일을 사용시 확보(Belay) 가 어렵다는 자세한 설명없이 올려진 단편적 장비평가를 읽은 적 이 있습니다.

 

이 평가를 올리신 분 에게 보다 상세한 설명을 부탁 드려 보았지만 답 이 없네용..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