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출고 후 총마일리지 21,000km를 주행한 상태로 아직 엔진이 완벽하게 길 들었다고 할 수 없지만 엔진성능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하면서 드라이빙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는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파나메라디젤 기종은 기본적인 모델만도 4가지나 되기 때문에 파나메라를 타고있는 오우너 조차도 뭐가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 출시된 신형 파나메라디젤 4S 출시전 마지막 서비스 팩키지 옵숀이 잔뜩 들어갔던 2015년3월 출시분 파나메라디젤(포르쉐에선 2016년식 파나메라디젤로 지칭) 기종은 별도로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으로 분류하는 것이 여러모로 이해를 돕기에 좋을듯)
디젤엔진 특유의 토크력을 바탕으로 하는 파나메라디젤의 주행성은 말 그대로 명불허전. 똑같은 엔진을 사용했지만 파나메라디젤 에디숀과 포르쉐 카이엔디젤의 주행느낌은 좀 과장하자면 하늘과 땅 차이 (파나메라 디젤 에디숀의 자극적인 주행필은 스포츠플러스 옵숀을 붙인 차 라도 자동주행에선 느끼지 쉽지않습니다. 수동에 놓고 RPM을 3천-4천 사이에서 운전해 봐야 제대로 토크빨을 느낄 수 있음)
특유의 묵직하면서도 짜릿한 가속력을 기반으로 하는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의 주행필은 화끈한 포르쉐 스포츠카의 주행필과는 또다른 샤론스톤급 "페이탈 어트렉숀" ~ ^^
* 2세대 풀체인지 전 마지막 페이스리프트 2015년식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http://blog.daum.net/stevenkim/15710990
얼마전 많은 사람들의 관심속에 신형 "2세대 파나메라디젤 4S"가 드디어 출시
1세대 파나메라 디젤의 6기통 후륜구동 시스템과는 달리 2세대 신형 파나메라디젤은 8기통 4륜구동 디젤엔진이 장착되어 "파나메라디젤 4S" 라는 모델명으로 현재 독일에서 판매중 (우리나라 판매시기는 아직 미확정). 파워도 휠씬 쎄지고 (445마력??) 성능도 이거 디젤차 맞나 싶을정도로 업그레이드 되어 폭발적 인기지만(제로백이 무려 4.2초),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지난번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의 여파로 디젤차에 대한 판매가 위축되며 포르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이단으로 평가되는 신형 파나메라디젤 4S가 언제쯤 국내시장에 출시 될 것 인지 입고계획 조차 잡혀있지 않아 아쉽기 짝이없습니다..ㅠㅠ
동급의 가솔린엔진에 비해 훨씬 강력한 토크력을 가진 디젤엔진 특유의 파워풀한 드라이빙을 선호하는 디젤마니아들에게 신형 2세대 "파나메라디젤 4S"는 성능이나 스타일링이나 최고의 매력을 지닌 마스터피스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1억대 중반 가격에 출시됬던 1세대 파나메라의 마지막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2015년식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기종에 비해 가격이 너무나 많이 올라버려 판매는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 국내 출시여부가 불확실해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모델에 장착된 수준의 옵숀을 붙일경우 신형 2세대 파나메라디젤 4S의 국내판매가는 대략 2억2천-2억5천대를 훌쩍 넘길 것 같은데...글세요 (우리나라에 2억대를 넘는 자동차를 디젤엔진을 탑재한 차량으로 선택할 디젤마니아 드라이버가 과연 몇명이나 될까 ??)
신형 2세대 파나메라와 구형 1세대 파나메라의 외관은 파나메라 오우너가 아니면 알아보기가 거의 불가능 할 정도로 차이가 거의 없지만, 내부 인테리어는 완전 싹 바꿨습니다 (아래사진 참조)
신형 2세대 포르쉐 파나메라 내부는 모니터가 구형에 비해 휠씬 커졌고 센타페시아 버튼들이 모두 전자식으로 바뀠습니다. 휠에는 모드 실렉트 버튼을 옵숀으로 선택 할 수 있으며 인포메이숀 창에는 구형에서는 국내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네비게이숀 연동시스템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의 트레이드 마크인 센터페시아 갈비대 버튼 디자인이 특별한 1세대 파나메라 내부 인테리어 모습
(윗사진의 포르쉐 휠은 옵숀이 전혀 안들어간 민짜 핸들로 모드실렉트 버튼 옵숀을 제외한 다른 옵숀선택 사항은 구형도 신형과 동일)
신형 파라메라디젤 4S의 국내 출시시기가 언제가 될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신형 파나메라디젤의 넘사벽 가격 때문에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기종의 인기는 중고시장에서 끝판왕 급으로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가지 출시된 파나메라 기종들 중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의 가성비가 가장 좋다는 생각)
강력한 주행성능과 경차 못지않는 연비로 중고차 시장에서 상한가를 치고있는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은, 생긴건 똑같지만 년식과 옵숀에 따라 하늘과 땅 차이만큼 다른 파나메라디젤 기종들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만 한정된 수량만 수입되어 바로 완판된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기종을 꼭 찝어 구입 할 수 있습니다 (파나메라디젤의 경우 그동안 출시됬던 기종들의 이름이나 옵션들이 파나메라 오우너들 마저 헷갈릴 만큼 복잡하게 분포 되어있기 때문에 위에 링크한 파나메라디젤 에디숀기종에 정보를 꼼꼼히 살펴봐야만 대충 감을 잡를 수 있음)
(파나메라디젤 서스펜숀 "찌그덕" 잡소리 정비)
잘 타고 다니던 파나메라디젤 에디숀에서 어느날 둔턱을 넘다보니 미세하지만 "찌그덕"하는 잡소리 소음이 들리기 시작하는 것 같아 뒷 트렁크에 넣고 다니는 모든 짐을 다 빼고 다시 온신경 집중해 확인하고 또 확인한 결과 확실히 어디선가 "찌그덕"거리는 잡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 ㅠㅠ
미세한 잡소리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겠지만, 자동차나 모토사이클이나 어느날 갑자기 이상한 냄새가 난다던가, 이상한 잡음이 들린다 싶으면 대수롭지않게 그냥 넘기지말고 바로 정비를 받아보는게 나중에 큰 고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오랜 모토사이클 라이딩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오감을 통한 자동차 이상유무 판단 중요함)
* 신차출고시 기계고장을 무상으로 고쳐주는 워런티 서비스 기간은 브랜드 마다 다 다름. 포르쉐는 신차구매시 4년인 반면 비엠 벤츠 아우디 같은 독일3사는 2년. 대부분 수입차들의 경우 무상수리 기간이 만료되는 싯점에서 다시 딱 1차례 워런티 연장이 가능한데 포르쉐는 1년짜리와 2년짜리가 있고 비엠은 2년짜리 와 3년짜리 중 워런티 연장 서비스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오일이나 에어크리너와 같이 소모성 부품을 무상으로 교체해 주는, 비엠에서 "BSI 서비스"라고 부르는 소모품교체 무상서비스는 구지 연장 할 필요없다는 생각이지만 기계고장을 무상으로 서비스 하는 워런티서비스는 비싸더라도 꼭 연장해야 한다는 개인적인 생각). 워런티 기간연장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비엠의 3년 워런티 플러스 연장은 400만원 정도, 포르쉐의 2년 원런티 기간연장 비용은 500만원 정도) 보험든다고 생각하고 워런티연장은 꼭 해두는것이 정답)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서스펜숀 잡소리 정비결과:
사당역에서 멀지않은 포르쉐 서초 서비스센타는 비엠 삼성동 서비스 센타 보다 고객편의 시설이 한층 고급스럽고 편하게 준비 되어 있더군요. 편하고 즐겁게 제대로 대접받는 느낌으로 정비서비스를 받을수 있어 좋았습니다.
정비 받는 동안 쉴 수 있는 포르쉐 고객휴계실의 시설 수준급
다른사람에게 방해받지 않고 혼자만 편히 쉴 수 있는 프라빗 룸들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 좋았음
오늘 처음 알게된 사실인데 파나메라 기종의 경우 서스펜숀에서 찌그덕 거리는 잡소리 문제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고 함. 이경우 세스펜숀 양쪽에 끝에 달린 고무박킹을 교체하거나 서스펜숀에 그리스 처리를 통해 잡소리를 잡을 수 있지만, 그래도 잡소리가 잡히지 않을경우에는 서스펜숀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 할 수 있다고 하며 이경우 워런티 기각내에 해야만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음. 내 파나메라디젤의 경우 1박2일 정비를 맡겨 부품을 탈거후 필요한 정비과정을 밟아 잡소리를 잡을 수 있었지만 향후 다시 잡소리가 들리게 되면 그때 다시 전체 서스펜숀 교체여부를 판단키로 함
서스펜숀 정비작업과 같이 차체를 들어올리고 서스펜숀을 탈거해야 하는 경우 무상 워런티가 없으면 몇백만원 그냥 깨집니다. 요즘 중고 수입차들의 경우 오히려 국산중고차들 보다 더 싼가격에 살 수 있다보니 차량구입에 따른 부담은 완전히 없어졌지만 이런저런 잔고장이 수시로 발생되는 자동차의 특성상 국산차들의 경우 어디서든 저렴한 가격에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수입차들의 경우 무상수리 워런티가 만료된 차들의 경우 유지비가 장난이 아닌거 참고해야 합니다 (국산차 대비 대략 3배 정도 정비비 발생한다고 보면 됨)
만족스럽게 운용중인 2세대 신형 파나메라디젤 직전 기종인 파나메라디젤 에디숀 기종
'Trevel & Others > 자동차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W 팀 자켓 (0) | 2017.04.25 |
---|---|
2017년4월3일 서울모토쇼 (0) | 2017.04.04 |
혹한 겨울철 밧데리 방전 관리 (0) | 2017.01.27 |
매력적인 S 클래스 S63 AMG 카브리올레 (0) | 2017.01.05 |
렉서스 스포츠쿠페 LC 500 (0) | 2016.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