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vel & Others/기타 생활아이템 리뷰

POLTI Pro 4000 가정용 스팀세차기

Steven Kim 2011. 5. 31. 23:29

오래전 국내 옥션에서 구입한 쬐그만 핸드헬드 스팀분사기 사용기를 올린적이 있습니다.  장난감스럽기까지한 단순한 제품이었지만 스팀의 강력한 클리닝 효과를 실감 할 수 있었죠(지금도 잘 쓰고 있어요..^^). 2만원짜리 요녀석 덕분에 오염물질을 제거하려고 무식하게 비누를 사용해 세탁하다 딱딱해지며 모양을 잡을 수 없게 되버린 (쓰레기통으로 향하기 일보직전) 비싼 '볼사리노' 모자를 살려낼 수 있었슴다..^^..덕분에 작정하고 모토사이클을 제대로 세차하기 위한 본격적인(전문적인) 개인용 스팀 세차기를 살펴보고 구입한 계기가 되었쬬. 

 

보통의 스팀분사기들과 작동원리는 비슷하지만, 훨씬 뜨거운 스팀(최대온도 120도)을 휠씬 강한 압력으로 휠씬 오랫동안(물을 완충했을 경우 오토바이 2대 세차가 가능) 분사하는 본격적인 스팀분사기(스팀 클리너)인 이태리 POLTI Vaporetto Pro 4000(폴티 바포레토 프로4000)을 소개합니다. 이제품을 스팀세차기라고 부르기에는 조금 낯간지러운 점이 없지않네요. 보통 자동차 업소용 전문 세차전용 스팀 세차기는 크기가 냉장고보다 더 크고 무게가 몇백 킬로그램을 후딱 넘으며, 전력발전기처럼 휘발유로 운용되는데 반해, 이 스팀세척기는 가정용 청소기 보다 조금더 크고 무겁지만 어디나 들고다니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초간편 스타일. 그러나 고온고압의 스팀은 업소용과 별반 다르지 않슴다..^^

 

(신형이 출시되면서, 인터넷에서는 구형 폴티 바라레토 프로4000 모델의 사진을 구하기가 쉽질않네요..^^) 

 

바이크 세차를 위해서는 세트로 포함된 스팀분사용 제트노즐을 사용하면 됩니다(윗사진의 제일 왼쪽에 있는 파란색 노즐). 스팀분사 제트노즐은 가느다란 관 처럼 생겼습니다. 관에는 열기전달을 차단하는 방열호스(파란색 호스)가 씌워져 있고 끝부분은 주사관 형태로 되어있죠.(스팀을 강력하게 분사하기 위해..)

 

물 대략 1 리터 정도를 넣고 전원을 연결한후 전원버튼을 on시키면 물이 고온으로 끓게되며, 밀폐된 내부에 뜨거운 스팀이 차면서 압력이 오르게 됩니다. 장착된 압력게이지의 눈금이 파란색까지 올라가는 시점에 작동 컨트롤 스위치를 ON시키고 제트노즐에 있는 온오프 스위치를 조정(껏다켰다)하며 스팀분사 스위치를 누르면 최대온도 120도 까지의 뜨겁고 강력한 스팀이 강한 압력으로 뿜어져 나옵니다.(작동방법 아주 간단..^^). 

 

가정용 포터블 제품이지만, 자동차 전문업소용 스팀세차기 못지않게 매우 뜨겁고 강력한 압력의 스팀으로 어진간한 묶은때는 매우 효과적으로 없애줍니다. 물을 완충하면, 최대 스팀분사 모드(수증기에 물기가 많이 포함된)로 사용하더라도 R1200GS와 발키리 룬을 구석구석 빠짐없이 세차할 수 있을정도로 작동시간도 길구요...(분사되는 스팀에 물기가 많게 할 것인가 적게할 것인가는 수분 조절 스위치로 맘대로 선택가능). 

 

작동 표시등, 내부 물 부족 경고등, 내부 물 저장량 확인창, 스팀 분사량 조절 스위치, 노즐 on/OFF 제어스위치, 전원 스위치, 내부 압력 게이지가 몸체에 편리하게 배치되어 있어 세차중에도 한눈에 기계의 작동상황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내부의 압력이 너무 올라간다거나, 내부의 물이 부족할 경우 경고음을 울리는 알람장치가 내장되어 있으며, 압력 게이지는 내부 압력의 상태를 노란색영역,녹색영역, 적색영역으로 구분하여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노란색영역에 인디케이터가 있으면 내부압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표시,녹색은 적정압력, 적색은 내부의 압력이 높다는 신호. 압력게이지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편리하고 효과적 입니다.(내부압력이 마걔를 열지 말아야 할 만큼 높을때는 일부로 열려고해도 열리지 않는 POLTI 특유의 특허 자동 안전마게(Safety Tab) 장착)

 

본체에 바퀴가 달려있어 전혀 힘들지 않게 끌고 다니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제품, 사람손으로는 닦기 불가능한 부분을 세차하는데 정말 효과적입니다. (않써본 사람은 그렇게나 좋은지 절대 모름..^^). 손이 닫지않는 구석이나 이쑤시개와 같은 가는 도구로도 들이밀 수 없는 작은틈, 찌든때로 심하게 오염된 부분 등등 평상시 세차가 불가능한 곳을 거의 완벽하게 딱을 수 있어요..^^ 

 

만만치 않은 가격 때문에 스팀세차기까지 구입하며 모토사이클을 관리하는 라이더는 물론 많지 않겠지만, 따지고보면 실은 남이 알아주지도 않는 비싼 괜한 장식용 파츠들에 투자하는 것에 비하면 오히려 저렴한 가격..^^.모토사이클을 내몸처럼 깨끗이 관리하고 싶은 라이더에게는 요긴한 장비 입니다. (가격이 조금 부담스럽긴 하지만 한번 장만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 밸류면에서는 그리 큰부담은 아니죠). 전문세차장에 가면 고압고온 스팀세차를 해주는 곳이 있긴 하지만 개인이 직접하는 것 만큼 꼼꼼하게 세차를 할 순 없슴다. 스팀세차를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뜨거운 스팀이 요란한 소리를 내며 마구 피워오르니깐 금방 깨끗해지는 것 같고 대단스럽게 보이지만, 제대로 쏴주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 그러나 본인이 직접 맘먹고 스팀세차를 하면 진짜루 깨끗하게 세차를 할 수 있슴다..^^ (그리고 세치시 오염된 물이 흐르지않아 환경도 보호되죠..^^ 그냥 지하주차장에서도 사용가능)

 

POLTI Vaporetto Pro4000 스팀클리너는 독일제 Karcher와 또다른 이태리제인 Lavor 등과 함께 국내에서도 구입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확실치 않음. POLTI Vaporetto 모델은 지금은 단종되었고 성능이 더 향상된 신형 모델(POLTI ECO) 로 바뀐 듯 하군요.

 

가격은 기본모델이 30-40만원 정도이고, 고압 모델은 이보다 약간 더 비쌀겁니다. 만만치 않은 금액이지만 어짜피 한번사면 오랫동안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고, 오토바이 세차뿐만 아니라, 자동차, MTB자전거 그리고 골치아픈 베란다, 카페트, 기타 집안청소등 댜양하게 사용가능 하니깐 기꺼이 투자 할 만 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