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산정상, 가스 랜턴으로 불을 밝히기가 쉽지않습니다. 차가운 날씨에 가스가 얼어 버리기 때문이죠. 가스랜턴은 여름용 랜턴일뿐, 겨울에는 역시 가솔린 랜턴이 정답.
가솔린 랜턴의 대명사로 자리메김한 콜맨의 노스스타(North Star). 범용랜턴중에서는 역시 가장 잘 만든 랜턴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 같습니다. (이 랜턴은 크기가 커서, 비박야영용으로는 부적합 합니다. 오토캠핑용)
처음 불붙이기가 힘들다고들 하던데, 글쎄요 그냥 하라는 데로 하면 불 붙이는 것 힘들지 않습니다.(석유랜턴에 비하면 애들 장난..^^). 맨틀 끼워주고 초벌구이 해주고, 화이트개솔린 넣고 펌핑 한 20번 해준다음 연료손잡이를 살짝 열어주고 점화스위치 누르면 "펑" 하고 붙슴다.(자동점화장치로 불붙이기 쉽지않을때도 있죠. 이때는 보통 랜턴 켜듯 랜턴의 아랫쪽에 구멍에 라이타를 대주면 됩니다. 괜히 자동점화하려고 수고하지 말구 그냥 수동점화 하는 것이 오히려 정신건강에 유익..^^)
암튼 일본의 사용설명서를 자동번역기로 번역한 듯 한 글이 있어서 참고로 올려 봅니다. 자동번역기 로 번역하다 보니 이상스러운 단어들이 있기는 하지만 충분히 이해가능
가솔린 랜턴의 사용법(콜맨재팬)
캠프의 밤에 빠뜨릴 수 없는 것이 랜턴.그 중에서도 가솔린 랜턴은, 개량 모델이 많아, 런닝코스트가 우수한 것도 있고,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그렇지만, 「어딘지 모르게 어려울 것 같다?」라고 생각하는 있는 사람도 많은 것은 아닌지? 거기서 이번은, 가솔린 랜턴을 능숙하게 잘 다루기 위한 노하우를 소개합시다!
가솔린 랜턴 특유의 점화 작업으로서 「펌핑」이 있습니다.가솔린 랜턴의 연료는 「 화이트 가솔린 」을 공기와 혼합시켜 연소하기 쉬운 상태로 합니다.이 화이트 가솔린을, 제너레이터라고 하는 관에 내보내는데 필요한 압력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연료 탱크내에 가압하는 작업을 「펌핑」이라고 부릅니다.
연료 탱크내에 압력을 확실히 걸치는 것으로 연료를 분무하는 힘이 강해져, 보다 기화하기 쉬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가솔린 랜턴의 기능을 충분히 꺼내기 위해서는 펌핑을 확실히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롭게 맨틀을 달 때에는 반드시 「초벌구이」라고 하는, 맨틀을 약간 태워주는 작업을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이 작업을 실시하지 않으면 아무리 펌핑을 해주어도 맨틀에 불이 붙지 않으며 발광하지 않습니다.그리고, 이 맨틀초벌구이에도 올바른 방법이 있기 때문에, 제대로 기억해 둡시다.
- 랜턴 상부에 있는 너트를 떼어, 벤틸레이터, 글로브를 벗어 둡니다.
그리고, 맨틀을 손가락끝으로 주머니 모양에 부풀리고 맨틀에 달린 철심을 끼워주면 됩니다.(묶을 필요는 없습니다).
랜턴 상부에 있는 너트를 뗍니다.
벤틸레이터, 글로브를 벗습니다.
맨틀을 손가락끝으로 주머니 모양에 부풀리고 끈을 쌍꺼풀 수술을 해 가짜 묶습니다.
- 맨틀을 버너 튜브의 움푹한 곳 부분에 달아 주름을 균등하게 정돈합니다.
남은 끈은, 컬러 구이 후의 맨틀을 부수는 일이 있기 때문에, 가위등에서 반드시 잘라냅니다.
맨틀을 버너 튜브의 움푹한 곳 부분에 답니다.
남은 끈을, 가위등에서 잘라냅니다.
「노스 스타2000 랜턴」의 맨틀은, 와이어를 걸 만한 원터치 방식입니다.비틀 수 있는이 없게 주의하고, 맨틀의 상하를 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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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맨틀의 하부로부터 라이터등에서 균등하게 불붙여 맨틀을 초벌구이 합니다.초벌구이 직후의 맨틀은, 약간의 충격으로 망가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취급에 주의합시다.점화하면 맨틀은 둥글게 부풀어 올라, 형상을 유지하는 강도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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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핑」과 「초벌구이」를 이해할 수 있으면, 다음에 구체적인 점화 순서를 기억합시다.
- 본체 정면에 있는 연료 손잡이를OFF 의 위치에 세트.펌프 노브를 밀어넣고, 오른쪽(시계회전) 가득까지 돌려 잠금니다.연료 캡을 떼어 가솔린을 급유합니다.급유시에는「 퓨엘파넬 」(이)나 「 가솔린 필터Ⅱ 」 등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그 때, 탱크내에 가압할 수 있는 공간을 남기기 위해 급유는 급유탱크의 80% 까지 해 둡니다(가솔린을 너무 넣으면 폰핑 할 수 없게 됩니다).연료를 채웠으면 연료 캡을 확실히 닫습니다.
- 연료 손잡이는OFF 인 채로, 펌프 노브를 왼쪽(반시계회전)으로2 회전시켜, 노브의 구멍을 엄지로 누르면서 단단해질 때까지 폰핑을 합니다.회수의 기준은50 ~60 회, 확실히 아래까지 스트로크 시켜 펌핑 합시다.
펌핑이 끝나면, 펌프 노브를 아래까지 밀어넣고, 오른쪽 가득까지 돌려 둡니다.맨틀을 새롭게 다는 경우는, 펌핑 작업이 끝나고 나서 실시합니다.덧붙여서 「노스 스타2000 랜턴」의 경우는, 펌프 노브를 회전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노브의 구멍을 엄지로 누르면서 단단해질 때까지 펌핑을 합니다.
펌프 노브를 아래까지 밀어넣고, 오른쪽 가득까지 돌립니다.
「노스 스타2000 랜턴」의 경우는, 펌프 노브를 회전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 연료 손잡이를 조금 왼쪽(반시계회전)에 돌려 보고, 연료가 나오는 소리를 확인하면OFF .10 ~15 초 후에 프레임 저부로부터 라이터로 불을 넣어 연료 손잡이를High ~Low 의 사이에 조절해 점화합니다.
「노스 스타2000 랜턴」은 자동 점화 장치가 붙어 있기 때문에, 본체 배면의 버튼을 밀어넣어 점화합니다.
라이터로 불을 넣어 연료 손잡이를High ~Low 의 사이에 조절해 점화합니다.
「노스 스타2000 랜턴」의 경우는, 본체 배면의 버튼을 밀어넣어 점화합니다.
- 점화한 직후, 한층 더 폰핑을 해 가압하면 밝기가 안정됩니다.불완전 연소를 막기 위해서도, 이 작업은 가서 둡시다.
안정되면, 연료 손잡이로 밝기의 조절을 실시합니다.몇 시간인가 계속해 점등하고 있으면 랜턴의 광량이 떨어져 내리는 일이 있습니다만, 이것은 연료가 줄어 들어 탱크내의 압력이 내리기 (위해)때문입니다.이런 때도 추가 폰핑을 행하면 밝기가 안정되어 옵니다.
사용후는 연료 탱크의 캡을 느슨하게하고, 탱크내의 압력을 뽑아 둡니다.게다가1 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탱크내의 화이트 가솔린을 빼내도록(듯이) 합니다.가솔린의 빼돌림에는 「 잔가솔린 빼돌림 펌프 」(이)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가솔린을 넣어 방 해인 채 방치하면, 한난차이로 탱크내가 결로 해 가솔린에 물이 섞여 버립니다.이것이 원인으로, 폰핑을 할 수 없게 되는 등의 트러블이 일어나기도 합니다.정중하게 취급하면 도구는 오래 가고, 애착도 솟아 옵니다.다 사용한 뒤 의 점검은, 잊지 않고 실시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