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태어날 무렵부터 전국의 암벽루트를 개척하러다니신 삼촌이 계십니다
중학교 2년 아마 88올림픽때 삼촌과 아버지와 설악의 공룡을 탄 기억이 있는데
삼촌의 배낭 (지금 생각해보니 로우알파인 50리터급)에는 매트리스 텐트 버너 코펠 식량등 배낭의 무게가 상당히 나갔을텐데
공룡에서 축지법을 쓰는듯 날라다닌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산을 좋아하면 결국에는 히말라야를 밟아야 하나 봅니다
그런 삼촌께서는 근교산행에도 버너와 라이타는 항상 휴대하고 다니라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화기물품소지는 금지!!! 게다가 벌금까지 참 아리송 합니다
그래도 버너는 필수품인지라...
많이 사용하시며 평가가 좋은 옴니퓨얼 사용법을 올려봅니다
버너 사용 잘하시는 회원님이 계시는 반면 새로 구입해서 어려워 하시는 분을 위해 자료가 되도록 남겨봅니다
사용법은 산사랑에서 퍼왔는데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질문은 옴니퓨얼에 관한 리뷰는 심심치 않게 찾을 수 있는데 프리머스 멀티퓨얼을 찾기가 어렵네요
미국서 옴니는 100불 이고 멀티는 65불인데 생긴 것도 비슷한데 인기없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멀티퓨얼를 사려하는데 사용하는 회원님계시면 간단한 리뷰 부탁드립니다
등산용품 유저 사용기-
※ 프리머스 옴니퓨얼 휘발유버너 사용법 입니다
- 왼쪽은 구성품 사진입니다 1. 버너 2. 연료통(1리터,0.6리터) 3. 전용공구 4. 전용 윤활유(펌핑용) 5. 제트니플(노즐) 6. 보관용 주머니 7. 바람막이 |
1. 젯트 니플 선택 및 조립방법
왼쪽 사진에 보이는 것이 프리머스 옴니퓨얼에 사용되는 젯트니플입니다.나사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사용연료에 따라서 닛플을 교체하면 됩니다. - 28 (0.28mm) : 등유(석유),경유,파라핀 등 - 37 (0.37mm) : 화이트가솔린,무연휘발유, 유연휘발유,콜맨연료 등 - 45 (0.45mm) : 혼합가스(프로판/부탄) |
평상시에는 휘발유(화이트가솔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37 (0.37mm)을 조립해서 다니면 됩니다.
그리고 항상 보관주머니 안에 전용공구와 45 (0.45mm)를 넣어 다니시면, 휘발유가 떨어져도 비상용으로 가스를
구입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용공구 멀티툴 사진입니다.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곳(침)으로 막힌 젯트 니플의 노즐을 뚫어주면 됩니다. | |
제트니플 조립은 전용공구로 제트니플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조여주면 됩니다. |
제트니플 조립이 끝나면 예열위크를 조립 합니다. 예열위크를 얹은 후 빨간원으로 된 부위를 꾹 눌러주면 됩니다. |
예열위크 조립이 끝나면 연료통과 연결하 면 됩니다. 스크류식이니 시계방향으로 돌려 조립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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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막이는 옆에 그림처럼 만들면 됩니다. 버너 몸퉁에 끼우는 원형바람막이는 끼우기 가 힘든 편입니다. 다리를 한 곳으로 모아서 집어넣고 펴야하는데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옴니퓨얼 버너 조립이 완료되엇습 니다....^^ |
2. 플리머스 옴니퓨얼 사용방법
a. 연료주입 방법 : 전용연료를 사용하고, 연료통에 펌프가 들어갈 공간과 펌프징르 할 때 압축공기가 유입될 공간이
필요하므로 연료통의 7~80% 정도만 채워주십시오.
* 1.0 리터 연료통 : 890ml
* 0.6 리터 연료통 : 530ml
※권장 사용연료:
(1) 무연휘발유나 유연휘발유는 건강에 좋지 않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고 화이트가솔린이나 콜맨연료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2) 석유(등유)나 경유를 사용하면 검댕이가 생겨 자주 스토브를 청소해야합니다.특히 경유를 사용할 경우 예열시간이
오래 걸려서 권장하지 않습니다.
(3) 가스는 부탄/프로판 혼합가스(일반등산용가스)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b.스트브 설치 및 연료통 방향
1.스토브 다리를 완전히 편후 지면이 고른곳에 스토브를 설치합니다. 2. 연료통에 빨간원으로 표시된 곳을 보면 영어로 "ON"이라 써있는곳을 하늘이 보이도록 바닥에 놓습니다. 3.버너쪽에 있는 연료조절 손잡이를 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열어놓습니다. 4.연료통에 있는 연료조절 손잡이를 (-)방향으로 돌려 완전히 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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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펌핑
- 연료통쪽에 연료조절 손잡이가 (-)방향으로 완전히 닫혀있는지 확인하고, 20~25회 정도 펌핑합니다
만약, 연료가 적게 있을 경우는 펑핑을 더해줍니다.
그리고 버너 정상 가동시에도 불꽂이 약하면, 불꽃을 키우기 위해서 펌프질을 더해주면 됩니다
d. 버너 예열
1.펌핑이 끝나면 연료통에 연료조절 손잡이를 (+)방향으로 조금만 열어줍니다. (이때, 버너노즐쪽을 보고 있으면 휘발유가 분사 되는게 보입니다. 예열을 위해 조금만 분사하면 됩니다) 3.연료가 분사되었으면 연료손잡이를 (-)방향 으로 완전히 닫습니다. 4.버너쪽에 연료미세손잡이도 시계방향으로 돌려 닫습니다. 5.라이터를 이용해서 예열위크에 불을 붙입니다 불을 점화시에는 스토브 바로 위쪽에서 머리나 신체 부위를 멀리하고 라이터나 성냥을 이용해서 점화합니다. |
e. 버너 점화
1.예열위크가 달궈지고 불꽃이 약해질때까지 기다립니다. 2.예열이 끝나면(불꽃이 약해지면) 연료통에있는 연료손잡이를 (+)방향으로 완전히 돌려서 열어 놓습니다. 3.그리고 버너쪽에 연료미세 손잡이를 반시계방향 으로 돌려서 불꽃을 파란불이 되도록 조절합니다 (2번과 3번의 순서가 바꿔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4.불꽃이 완전하면 점화가 끝난 것입니다. 완전히 연료통을 개방했는데도 불꽃이 약하면 펌핑을 몇 차례 더해줍니다. 5.버너에 코펠을 올려 놓아야 최상의 화력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
f. 버너 완전소화
1.사용중인 연료통을 왼쪽 사진의 빨간원 부분을 "OFF" 방향이 보이도록 완전히 180도 돌립니다 그렇게하면 연료통에 있는 연료가 더 이상 공급 이 더 이상 공급되지 않고, 호스에 남아있는 잔 존 연료만 모두 연소하게 됩니다. 2.10~30초 후에 연소가 자동적으로 중단됩니다. 3.연소가 중단되어도 연료통 내부의 압축공기가 완전히 빠질때까지 5분여 정도 그대로 둡니다 4.연료통 내부의 압축공기가 완전히 빠지고, 스토 브가 완전히 식으면 버너를 분해하면됩니다^^
※항상 연료통 내부의 압축공기를 유념하세요 점화시는 연료통 내부에 압축공기가 없기 때문에 펌핑을 해줘야하고, 소화할 때는 압축공기가 있 으므로 항상 'OFF"방향으로 돌려 압축공기를 빼 고 분해하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
3. 프리머스 옴니퓨얼 관리법
(1) 모든 연료는 버너 제트를 막히게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충분한 펌프질 후에도 불꽃이 약할 경우에는 버너노즐을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연소를 중단하고 스토브를 식힌후에 전용공구에있는 침으로 버너노즐을 청소해줍니다.
(2) 버너노즐을 청소해주었는데도 화력이 약할 경우에는 밸브스핀들(아래그림 fig5 <30>참조)의 홈을 청소해주어야합니다.
청소하는 방법은 연료 조절손잡이를 (+)쪽으로 최대한 연 후에 전용공구로 밸브스핀들의 너트를 풀고, 밸브스핀들 끝쪽
의 홈을 손톱 끝으로 조심스럽게 닦은 후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조림후 스토브를 다시 사용하기전에 연료 누출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3) 밸브스핀들을 막는 O자형 링이 파손되면 연료가 누출됩니다. 정기적으로 밸브스핀들을 풀고 O자형 링 상태를 점검해 주
십시오.
(4) 펌프내부의 패킹이 건조되면 단단해져서 깨지기 쉬우며 펌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동봉된 윤활유나 그
리스, 자동차 엔진오일, 미싱유, WD-40 등을 소량 넣으면 펌프의 기능이 원활해집니다.
(5) 기온이 극히 낮은 곳에서 스토브를 사용할 경우에는 O자형링, 펌프내부의 패킹, 봉합부분등을 철저히 점검하고 파손부위
발견하면 즉시 교체해주세요.
(6) 부품을 교체시에는 반드시 프리머스 옴니퓨얼 정품만 사용해주세요.
- 아래는 부품 분해도입니다.(분해조립시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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