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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제품 판매가격 산정 및 관세율

Steven Kim 2006. 6. 24. 10:11
외국 자동차 나 오토바이크의 경우 현재 우리나라에서 적용하고 있는 관세율은 사치품으로 취급 되어 우리나라에사만 엄청난 세금이 붙는지 알지만 실상 자동차 와 오토바이크의 수입세금은 과세부과금액의 8%로 일반물품과 차이가 없습니다.(물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특별소비세 와 그리고 아주 소액의 교육세가 추가 됩니다.)

과세부과금액 이란 자동차 와 오토바이크의 한국내 도착도 가격 즉 자동차(오토바이)가격 에 운반비 와 보험료 및 기타 경비 가 포함된 가격 을 말 합니다. 통상 제품가격의 약 20-25%가 더해진 금액으로 보면 충분 합니다.

예를 들어 BMW의 가격을 한번 알아 봅시다. 독일에서 매장 리테일 가격이 1000만원인 2004년식 완전 신삥 1150GS의 경우 이것을 사서 한국까지 가져 오는데 드는 경비를 포함한 한국 도착도 가격은 25%를 엎 한 1250만원 으로 계산 하면 충분 합니다.(정기 선편을 이용 할 경우 물품대 대비 약 15% 정도 계상 하면 충분 함)

도착도 가격 1250만원에 대한 세금은 100만원 입니다.(자동차 관세율 8%적용) 세금후 가격 1350만원이 계상 되고 여기에 다시 7%의 특별 소비세가 붙게 됩니다.(특별세 아직 폐지 않�나??? 암튼....) 특별소비세 945000원 그리고 특별소비세부과 금액의 0.3%(44,000원) 에 해당하는 교육세가 더 붙게 됩니다. 여기까지 계산하면 총금액은 14,489,000원이 됩니다. 

여기까지 보면 최초 현지 자동차(오토바이)가격 대비 약 45% 정도가 세금 포함 한 비용 후 통관 금액을 포함한 가격이 됩니다.(배편으로 물품을 발송 할 경우 경비를 많이 절감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치로 본 것임)

그리고 마지막 으로 10% 부과세 1,448,900원을 부과 하면 통관이 완료 되고 용달비 50000원을 추가 하면 우리집 지하 주차장으로 자동차(바이크)가 배달 됩니다.

자 여기까지 든 돈 15,987,900원 입니다. 60%의 경비가 발생 하였지만 사실 이 돈이 다 들지 않습니다.(비엠 가격 비싸다고 맨날 동네방네 떠들고 다닐때 마다 꼭 한두사람은 뭐가 비싸 비엠에 대한 우리나라 세금이 비싸기땜 시 그렇치 하는데, 천만의 말씀)

해외에서 외국 반출용으로 구입 하면..유럽의 경우 자동으로 15%의 부가세가 자동으로 면제 되서 10,000,000 원 짜리가 깍지 않아도 자동으로 8,500,000 원 이 됩니다.개인이 매장에서 그냥 1대 구매 하는 경우 말고 여러대 딜러 가격으로 구매 할 경우 글쎄 아마 모르긴 몰라도 꽤 디스카운트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저렴한 선편(다른 화물과 섞어서 컨테이너에 입고)을 이용 하여 물품을 운송 할 경우 약 10% 경비를 더 줄일 수 있고....등등등..암튼 개인의 경우 약 35%-40% 정도 추가 비용이 현지 리테일 비용 보다 더 든다고 생각 하면 될 듯 합니다. 물론 딜러의 경우 딜러가격으로 수입 하므로 훨씬 더 저렴 하겠지요)

하나우어 스트라세에 전시된 신규 모델 출시로 한물 간 2004년식 완전 신삥 1150GS의 현지 매장 전시가격 이 1000만원 이면 개인이 한국에 가져 오는데는 충분히 잡아서 약 1400만원 정도 든 다고 생각 하면 거의 틀림이 없을 것으로 사료 됩니다.

아무튼 누구나 간단히 자동차(바이크)를 현지 에서 구입하여 국내에 반입 할 수 있으며 쬐금만 신경쓰면 아주 간단 합니다.

문제는 수입된 자동차(바이크)의 형식승인을 받아야 하는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031-357-6711, 자동차 형식승인) 와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 (032-560-7176) 에서 자동차소음인증, 자동차배출가스인증에 대한 검사를 마치면 되는데 이 분야에 대해서 본인이 잘 알고 있지 않습니다.

서류제출하고 심사 받고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뷰러크라틱한 한국공무원들 특성 상 아마도 시간이 걸릴듯 합니다. (급행료 주면 빨리 해 주고, 뇌물 먹이면 검사도 않하고 그냥 쾅 도장 찍어 주는 후진국형 검사 시스템 일듯 한데요..아니면 담당 공무원 들께 죄송)

검사 받는데야 뭐 큰 돈이 들어 갈 것 같지 않습니다. 검사비 및 인지대 정도 일 것으로 생각 되는데 혹시 잘 아시는 분 들 리플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해외 중고차들의 수입이 어느정도 활성화 되어 있어 아마도 대행 에이전트들이 중간 커미션을 받고 일들을 봐 주는 서비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의 수입자동차(바이크)의 가격이 택도 없이 너무 비싼 것은 순전한 수입사들의 횡포성 가격정책에 기인 합니다. 나름대로 적정선의 판매가격을 견지 하는 혼다 코리아에서 수입 하고 있는 골드윙 이나 눈땡이 가격의 대표주자 비엠 코리아에서 수입하여 오고 있는 LT1200은 둘 다 한푼도 틀림없는 똑 같은 경비 와 세금을 내고 한국에 들어 옵니다.

골드윙1.8은 미국에서 20,000불 비엠 LT1200은 18,500불 입니다. 아무래도 골드윙은 미국에서 제조 판매 되기 때문에 수입산인 비엠 LT에 비해 자국인 미국내 판매가겨이 무척 낮을 텐데도 미국에서 조차 골드윙1.8이 비엠 LT1200 보다 비쌉니다.

골드윙1.8은 독일에서 25,000유로 고 비엠 LT1200은 19,800유로 입니다.

재미 있는 점은 독일에서 리테일 가격 19800유로에 판매 하고 있는 LT1200을 오히려 미국에서는 훨씬 더 싼 18,500달러에 판매를 하고 있는 것 입니다. 자국의 환율을 그대로 적용해서 팔게 되면 경쟁차종인 혼다 골드윙1.8 보다 비싸게 되고 그렇게 되면 아예 경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미국의 판매가격을 시장 상황에 따라 조정 한 것 입니다.(독일놈들 미국의 구매자가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만 한국의 소비자는 그저 봉 이라고 보는 듯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혼다코리아의 골드윙 1.8가격이 2900만원이고 비엠 코리아의 LT1200 가격이 3500만원 입니다.전 세계에서 비엠 LT1200가격이 골드윙 보다 더 비싼 곳은 대한민국 말고는 아무데도 없습니다. 

아마도 비엠 중간 4개 딜러의 마진이 적어도 30%는 될것으로 사료 되는데 이건 순전히 본인의 추측 입니다. 그렇게 계산하면 3500만원 LT 1200 한대 팔면 1050만원 중간 딜러 판매 이익 이네요.그렇치 않고는 비엠 LT를 도저히 이 가격을 메게서 한국시장에 내놓을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의 ebay사이트 에 보면 수없이 많은 비엠 자동차 나 중고 바이크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가격을 보면 눈알이 튀어 나올 정도로 싼 가격 들 입니다. 그냥 거저 주워 먹는 정도의 가격들 입니다.

정말 언제 한번 맘 먹고 미국에서 중고 바이크(중고 라기 보단 거의 새차 수준들....) 구입해서 자가 수입 해서 형식승인 한번 받아 볼 까 생각 하여 보기 도 합니다. 시간 널널 하고 여유자금 생기면......연습 삼아서...스파크 플러그 자가 교환 하 듯...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