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da Gold Wing: MD Ride Review
by Dirck Edge
혼다 골드윙 시승기 번역
When a major corporation undertakes the complete re-design of a "flagship" product, it is a very risky proposition. Dealing with a product that is already best-in-class, or, due to the recent emergence of a rival, close to it, is tricky. You can easily make a fundamental mistake that will alienate a large, loyal following.
세계적 모토바이크 기업인 혼다의 명실상부한 "대표급" 모토바이크인 골드윙GL1500(신형 GL1800출시전의 구형 골드윙)의 모델을 풀체인지 한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이는 상당히 무모한 발상으로 보여졌습니다. 현존하는 럭셔리 모토바이크중 이미 최고라고 인정받고 있는 독자적인 인기모델을, 단지 타사의 경쟁모델(BMW LT1200)이 출시 되어 자신의 영역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인한 위기감을 느껴 풀모델 체인지를 단행 한다는 것 자체가 매우 바람직 하지 않아 보였으며, 골드윙 GL1500의 매력에 사로잡힌 열혈매니아들을 혹시나 소월히(무시) 하는 실수를 범 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Several years ago, Ford Motor Company re-designed its Taurus automobile -- at a time when the Taurus was at or near the top of the sales charts in the critical "Family Sedan" segment. Ford blew it. Despite its vast resources, and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ce of the task at hand, Ford's re-design of the Taurus missed the mark ... badly. It can happen.
수년전, 포드 자동차 에서는 당시 최고의 패밀리 세단으로 평가 받으며 최고의 판매를 기록하던 "토로스" 자동차를 새롭게 풀모델 체인지를 하였는데, 결과는 엄청난 패착 이었습니다. 다른 메이커들과 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어쩔수없이 선택한 결정 이었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 하지만, 독창적 매력을 가진 "토로스"의 캐랙터가 살아져 버린 풀모델 체인지는 소비자들로 부터 외면을 받아 결국 판매부진으로 인한 결정적 실패로 이어졌던 것 입니다.
In motorcycling, Honda's Gold Wing is a very special product, and not just to Honda. Beginning in the 1975 model year with the GL1000, Honda literally invented the luxury touring category, and, through constant development and refinement, reached a pinnacle in the 1988 GL1500 -- a six-cylinder, 1500cc luxury tourer that reigned virtually without peer until the relatively recent emergence of BMW's superb K1200LT.
모토바이크 업계에서, 혼다의 골드윙 모델은 최초 태생서 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매우 특별한 모토바이크로서 자타의 공인을 받아 왔습니다. 혼다에서는 1975년에 최초의 골드윙 모델인 GL1000 모델을 출시 함으로서 럭셔리 투어링 바이크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내었고, 계속적인 기술적 진보와 개량을 거쳐 1988년에 현존하는 모토바이크 중 가장 진보된 최고의 바이크라고 감히 명명할 수 있는 최초의 6기통 1500CC 거대 엔진을 장착한 럭셔리 투어링 바이크 GL1500 골드윙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이후 주기적으로 가지치기 페이스리프트 모델들이 출시되었음). 이 대단한 모토바이크는 2000년도 진입하면서 BMW의 K1200LT라는 걸출한 경쟁자가 등장하기 전 까지는 그 어느 누구도 넘볼수 없는 최고의 럭셔리 투어링 바이크로 왕좌를 굳건히 지켜 왔습니다.
(모토바이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구형 골드윙 GL1500. 1988년 GL1500 이 시장에 출시됨으로서 비로서 거대한 외관으로 특징되는 골드윙의 모습이 완전히 자리를 잡게 됩니다. 매그시피션트한 외관 과 6기통 엔진의 파워풀한 주행성능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모토바이크 최고지존의 자리를 확보 하게 되었지만, 1999년 호시탐탐 럭셔리 투어러 장르를 넘보고 있던 독일 BMW의 1200LT 투어러가 베일을 벗고 등장 함으로서 위기를 맞게 됩니다.)
Re-designing the GL1500 was undoubtedly a daunting task for Honda. It put at risk the fierce loyalty of a massive world-wide following. Did Honda blow it? No -- far from it..
GL1500 골드윙을 풀모델 체인지 하는 일은 혼다로서는 참으로 고심 스러운 임무 였으며, 성공한 모델의 풀체인지를 결정하면서 GL1500 골드윙 매니아들의 충성스런 성원을 무시하였다는 비난을 감내 하는 모험을 강행 하여야만 하였는데..결과는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풀모델 체인지에 대한 염려와는 달리 새로운 골드윙 GL1800에 대한 대찬사가 터져 나오며 대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The 2001 Honda Gold Wing is a phenomenal motorcycle. Not good, not great -- it goes beyond this. Honda enhanced virtually every strength of the GL1500 (with very few compromises), while simultaneously giving the GL1800 a new, performance personality.
실로, 2001년 새로탄생한 GL1800 골드윙은 깜짝놀랄만한 성능을 지닌 모든것이 완전히 새로운 럭셔리 모토바이크로 거듭났습니다. 이 바이크를 그냥 단순하게 너무나 잘만든 좋은 모토바이크라고 이야기 하는 것도, 또한 거들먹 거리듯 당대 최고의 모토바이크라고 이야기하는 것도 어울리지 않을만큼 유일무이의 독보적인 성능와 캐랙터를 지닌 신개념의 모토바이크로 탄생 된 것 입니다.풀체인지된 GL1800 골드윙은 더 이상 성능의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것 같았던 구형 GL1500골드윙의 모든 장점을 계승하여 성능을 한단계 더 높게 발전시켰을뿐 아니라(실제 성능향상을 위해 기능을 포기하지 않은 기술적 승리), GL1800 골드윙만의 새롭고 강력한 특징을 접목시킨 새로운 바이크로 거듭 나게 된 것 입니다.
A performance personality that is so strong, it belies the GL1800's residence in the Luxury Tourer category and promises to draw a whole new breed of rider -- younger and more performance oriented -- to the Gold Wing.
신형 GL1800 골드윙의 성능이 너무나 강력하기 때문에, 기존의 럭셔리 투어러 바이크 라는 카테고리 를 넘어서 보다 빠르고 보다 날렵한 성능을 요구하는 젊은 라이더들에게도 충분히 어필 할 수 있는 잘 달리고 잘서고 잘 돌아주는 성능위주의 골드윙 스피드 럭셔리 투어러 로 자리메김을 하게 됩니다.
I pride myself on my ability to competently test motorcycles from virtually every category, including off-road and motocross machines. For this test, however, I knew I owed it to MD's readers to provide not only my perspective, but the perspective of an experienced GL1500 owner/rider.
나는 오프로드 모토바이크 부터 모토크로스 바이크 까지 거의 대부분의 장르 모토바이크 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점을 자랑 스럽게 생각 합니다. 그러나 이번 신형 골드윙 GL1800의 시승테스트에는, 본인이 견해 뿐만 아니라 다수의 경험많은 구형 골드윙 GL1500 소유주 와 라이더들의 견해 역시 충분히 반영 하였다는 것을 밝힙니다.
Mike Schroeder Wanted to Trade His GL1500 for the GL1800 -- I Told Him Honda Already Had a Similar Museum Piece |
Mike Schroeder makes his living in the Gold Wing "industry". He is the owner of Simpro Products, a manufacturer of Gold Wing lighting accessories. He has also owned a GL1500 since 1988, and has put more than 136,000 miles on his personal Gold Wing since that time.
오늘 나와 함께 시승테스트를 도와준 마크쉬뢰더는 골드윙과 관련한 비지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골드윙의 라이트닝 엑세사리를 만드는 심프로 프러덕트라는 회사의 사장이며,1988년부터 골드윙 모토바이크를 소유하고 있으면 현재까지 136,00마일을 라이딩한 노련한 라이더 이기도 합니다.
Moreover, he has worked on, and ridden, virtually every GL1500 model since 1988, and spent some time as a Gold Wing mechanic at Huntington Beach Honda, a California dealership that specializes in Gold Wing sales and service.
더군다나, 그는 1988년 부터 거의 모든 종류의 GL1500 구형 골드윙을 직접 수리하고 또한 직접 라이딩 하여 보았으며, 캘리포니아 헌팅톤 비치 혼다점에서 골드윙만을 전문 취급하는 딜러점에서 기술자로도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Mike rode the GL1800 both during the daylight and at night. Before discussing his assessment, I will discuss some technical aspects of the GL1800, and my personal response to riding this new machine.
마이크는 이번 시승테스트를 위해 환한 대낯 과 빛이 없는 밤중 라이딩을 시험삼아 하였습니다.그의 견해를 듣기전에, 먼저 이 새로운 신형 골드윙의 시승감에 대한 본인의 개인적 생각 과 기술적인 몇가지 점들에 대해 밝히고자 합니다.
GL1800's LPL Masanori Aoki |
Honda chose an interesting engineer to put in charge of the GL1800 project. His name is Masanori Aoki. According to Honda, Mr. Aoki is a "sport bike guy", and his credentials back this up. He was Large Project Leader (Honda's phrase for chief engineer/designer) for several sport bikes, and even a roadracing machine, before being assigned to the Gold Wing project.
혼다는 신형 골드윙GL1800 제작 프로젝트를 위해 매우 특별하고 흥미로운 엔지니어를 선택하여 투입 하였습니다. 그의 이름은 마사노리 아오끼 이며 아오끼씨는 투어러바이크 개발전문 기술자가 아닌 바로 레이싱 스포츠바이크 개발 기술자 입니다. 아오키씨는 골드윙프로젝트에 투입되기전 혼다의 로드레이싱 프로젝트팀의 수석 개발팀장 이였습니다.
Honda clearly intended that its new Gold Wing be sportier. It had to handle better, have a more powerful and responsive engine, better braking, and sportier suspension settings.
이와같은 사실로부터 이미 신형 골드윙은 구형 골드윙보다 스포츠성향을 강화 시킬 것 이라는 혼다의 의도를 명확하게 의미 하였습니다. 즉 신형 골드윙은 구형 골드윙 보다 조정성이 향상 되어야 하며, 좀 더 강한 추진력과 반응력을 지닌 엔진을 장착 하여야 하며, 더 잘 서고 더 스포츠성의 서스펜션 세팅을 가진 머신이어야 한다는 제작의도 였습니다.
Combining all this with lighter weight, and equal or better luxury performance and features, was a complex assignment. Fundamental design changes from the 1500 were necessary, and it was decided to go to a sport bike-like aluminum beam frame. A frame that is twenty-five pounds lighter than the old, steel frame, has far fewer parts, and, important from a sporting perspective, is much stiffer.
이와같은 요구사항을 보다 가벼운 무게로, 구형 골드윙과 대등하거나 더 나은 럭셔리 성능 과 기능과 접목 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작업임에 틀림 없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구형 GL1500과는 아예 처음부터 전혀 다른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 하였기 때문에 차대를 일반 스포츠바이크에서 사용하는 알류미늄 빔 프레임으로 제작 하는 것 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알류미늄 빔 프레임은 그동안 사용되는 스틸 프레임에 비해 25 파운드 정도 더 가볍고 훨씬 적은 파츠로 이루워져 있으며 매우 강도가 높은데 이는 스포츠성 과 민첩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Several different engine displacements were considered by Honda, although it appears that Honda quickly decided to stick with the six-cylinder, flat, boxer-style motor of the previous model. Ultimately, customers surveyed by Honda preferred an 1800cc machine -- and the production model displaces 1832cc.
혼다는 신형골드윙을 위해서 기존의 엔진을 사용하는것 대신 완전히 새로운 타입의 엔진으로 교체 할 것 도 검토 하였지만, 결국 구형 골드윙에 채택 하였던 6기통의 플랫 복서타입의 엔진을 개량하여 1500CC 대신 1800CC로 파워업하는 것으로 결정 하였고 결국 완성된 신형 골드윙은 1832C의 파워풀한 엔진을 장착 하게 되었습니다.
With more power, and sporting performance in mind, Honda had to re-design the brakes and suspension. Larger, 45mm forks grace the front end of the new Gold Wing, and include a new anti-dive system designed to work with Honda's Linked Braking System ("LBS"). Three-piston calipers squeeze two 296mm front discs and a single 316mm rear disc.
엔진의 출력을 증강하고 스포츠성을 강화시키기위해, 혼다는 브레이크 시스템 과 서스펜숀 시스템을 새로 디자인 하여 제작 하여야 하였습니다. 그래서 신형 골드윙 GL1800의 프로트는 커다란 45mm 포크로 감싸주면서, 혼다의 "상호연동 브레이크시스템"(LBS)과 조화를 마추기 위해 "안티 다이브" 시스템을 장착 하였습니다. 앞바퀴 26mm 디스크에는 3점식 브레이크 켈리퍼 그리고 뒷 바퀴에는 316mm 디스크를 장착 하였습니다.
Somewhat surprisingly and perhaps reflecting Mr. Aoki's sport bike background, Honda went with a single-side swing arm in the rear. Honda's Pro Arm system employs technology to reduce unwanted torque effects from the drive shaft. The single shock absorber incorporates an electrically controlled spring pre-load adjuster that is easily operated by the rider, to compensate for differing passenger and luggage loads.
커다란 덩치의 대룩간 투어러 바이크에는 전혀 예외적인 싱글사이드 스윙암을 장착 하기로 결정 하였는데 이는 아마도 신형 골드윙의 책임 개발자인 아오끼씨의 목표인 스포츠성 향상을 위한 개념이 접목 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혼다는 신형 골드윙의 리어에는 , 다이브 샤프트에 불필요한 토크효과를 감소 시키기 위해 혼다의 프로암 시스템이 적용 하였습니다.
(신형 골드윙의 코너링은 그자체가 바로 예술 입니다.)
Honda is well aware of the desire of many Gold Wing owners for long-lasting tire performance. New tires (Bridgestones) were designed to compliment the Gold Wing, and the goal was both improved performance and maintaining long-wearing characteristics. Front tire size is unchanged, but the rear tire has gone from a width of 160mm to 180mm, largely to handle the higher torque output of the new motor.
Honda also wanted to move the Gold Wing's styling in a sportier direction. In person, the new Gold Wing has an almost European look about it, and the mechanical aspects of the machine are deliberately more visible.
혼다는 신형 골드윙의 스타일을 보다 스포티한 룩으로 만들고자 하였고, 이로인해 본인의 견해로는 전반적인 외관에 유로피안룩이 강해 진 듯 하지만 모델의 기계적인 특성외관으로는 확실히 더 산뜻하여 보입니다.
In an effort to maintain similar fairing coverage for the rider, and to enhance steering feel, and passenger space, the riding position on the new Gold Wing is 50mm closer to the fairing and windshield than the old model. This allowed the new fairing to be smaller -- reducing aerodynamic drag by a significant ten percent. Additionally, two more inches of seating room for Gold Wing passengers was created.
The luxury features available on the Gold Wing, not surprisingly, are extensive. Highlights include an all-new electronic reverse system that operates with a single push button on the handle bar, a new cruise-control system that responds forty percent more rapidly than last year's model, re-designed luggage with 147 liters of storage -- operated by a remote control key-lock system, and a significantly upgraded audio system with an optional 6 CD changer.Fuel capacity was increased to 6.6 gallons in the new Wing.
신형 골드윙의 호화로운 편의장비는 매우 다양 합니다. 핸들바에 장착된 단순한 버튼 조작으로 완전 전동식으로 작동되는 후진기어시스템, 구형 골드윙보다 약 40% 정도 더 빠르게 반응하는 완전 새롭게 변신한 오토 크루징 컨트롤 시스템, 리모트 컨트롤 키 록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147리터의 풍부한 적재량을 자랑하는 트렁크 시스템, 그리고 6 CD 체인저를 장착 할 수 있는 오디오 시스템이 완벽하게 구비 되어 있으며 기름탱크용량 역시 6.6 갤론으로 더 커졌습니다.
(다양한 주행편의장비가 장착된 골드윙의 대쉬보드)
With the aging of the customer profile of the GL1500, Honda had no choice but to move the GL1800 in a direction that would be appealing to younger riders. At the same time, Honda did not want to alienate its traditional, core Gold Wing customer base. This was a balancing act -- one that Honda ultimately performed well.
Riding the GL1800 is a revelation. I have ridden virtually every high-performance sport bike manufactured in the last few years, including Yamaha's incredible R1, Honda's own CBR929RR, and others. State-of-the-art handling in a motorcycle is something I have become quite familiar with. Despite this, I was literally shocked by the handling of the new Gold Wing.
신형 골드윙 GL1800의 시승느낌은 한마디로 전율적 입니다. 나는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고성능 스포츠바이크를 라이딩하여 왔습니다. 지금까지 내가 몰아본 최고의 핸들링 성능을 가진 모토바이크들은 야마하의 전설적 R 1, 그리고 혼다의 CBR929RR 등 이 포함된 최고성능의 머쉰 들 입니다. 이러한 모든 스포츠바이크들의 주행성능과 견주어도 신형 골드윙의 핸들링은 거대한 덩치에도 불구 전혀 모자림이 없다라고 단언할 정도로 쇼킹 하였습니다.
When you understand that a bike weighs nearly 800 pounds (and you have been riding machines that weigh less than 400), with all of the luggage capacity and amenities of the new Gold Wing, your expectations for the handling are biased toward "slow and lumbering".
수없이 많은 편의장비를 빼곡히 장착한 거대한 덩치의 800 파운드 무게가 나가는 대륙간 투어러 골드윙GL1800에 짐을 가득히 싫고 드라이빙 한다면 누구나 이 무지막지하게 커다란 모토바이크의 핸들링이 더디고 무겁겠지 라고 당연히 생각 할 듯 합니다. 더우기 무게가 골드윙과는 비교가 되지않는 400 파운드 급 수퍼 라이딩머신에 익숙해져 있을 경우는 더더군다나 이러한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을 것 입니다.
(럭셔리한 골드윙 GL1800의 텐덤시트)
During my first ride, before reaching the freeway approximately 15 minutes from my start, the quickness of the steering of the new Gold Wing took me off guard, somewhat. This is not a lumbering, luxury tourer. Its responses, both around corners and in quick lane change maneuvers, are decisive and controlled. At the same time, the machine exhibits excellent stability, both in a straight line and through long, sweeping turns. Amazing.
그러나 놀랍게도, 처음 시동을 켜고 15분동안 고속도로에 도착하기 전까지 라이딩 하는 동안 이미 신형 골드윙의 빠른 스티어링 반응감 과 수퍼머신급 기동성은 나를 완전히 매료 시켰습니다. 이러한 라이딩감을 줄 수 있는 신형 골드윙은 단지 호화스럽고 육중한 럭셔리 투어러 라고 호칭 하기보다는, 탁월한 코너링과 즉각적인 주행반응감이 훌룡한 잘 컨트롤 되는 스포츠바이크 의 그것이라고 말 하는 것 이 좋을 듯 합니다. 동시에 이 훌룡한 머쉰은 탁월한 직진주행성 과 안정적을 보여 줍니다. 참으로 놀라울 따름입니다.
Interestingly, Mike's response to the handling was similar to my own. After his first ride, his first words to me were "I don't know how to compare this bike to the older model." The handling improvement is that significant. He described the new machine as "wanting to go into corners", rather than resisting. He said the steering input required was much lighter, but the machine held a line really well through corners, and the handling was very predictable. Overall, Mike described the handling of the new machine as "outstanding". In fact, he said, the handling was superior to the Honda ST1100 sport tourer he had acquired a couple of years ago (by the way, the foot peg feelers are the first things to touch down in the corners, giving the rider a relatively benign reminder).
The next thing that strikes you about the new Gold Wing is its engine performance. I will go straight to Mike's comments in this category. He described the new motor as "far superior to the 1500". More than once, he told me that the performance increase was far greater than the additional 300cc would lead you to expect. Throttle response was improved significantly. Compared to the old Gold Wing, the rider had much more feel from the engine. The old machine, by contrast, largely isolates the rider from engine feel. Nevertheless, the new engine was smooth and in no way bothersome to the rider.
신형골드윙에 대해 더욱더 놀라운 것 은 바로 엔진의 성능 입니다. 골드윙 엔진성능을 한마디로 언급 하기위해 이번 시승을 함께한 "마이크"가 이야기 한 것 을 그대로 옮기는 것 이 좋을 듯 합니다. 그의 표현대로 신형 골드윙의 엔진을 구형 GL1500 골드윙 엔진과는 비교하는 것은 한마디로 무의미 하다 할 정도로 신형 골드윙의 엔진성능이 월등 하다고 합니다. 그는 시승을 하면서 단지 엔진파워를 300CC 증가 시킨 것에 비해 성능은 몇배이상 좋아졌다는 말을 여러차례 하였습니다. 구형 GL1500골드윙에 비해 스로틀반응이 놀랄정도로 향상 되었고, 라이더가 느끼는 엔진작동감은 훨씬더 적극적 입니다. 구형 골드윙의 경우 엔진필이 약간은 수동적이라고 해야 할 까...암튼 신형 엔진은 라이더에게 전혀 부담을 주지 않을 만큼 충분히 부드럽고 강력합니다.
Part of Honda's goal was to make the Gold Wing rider more involved with the machine. Making the engine a rigidly-mounted, stressed member of the new frame is one step Honda took toward this goal.
A View From the Photographer's Chase Vehicle |
The new engine gives the Gold Wing astounding acceleration. It is my understanding that the GL1800 accelerates quicker than the Valkyrie, for instance, and my seat-of-the-pants assessment indicates high 11s in the quarter mile.
골드윙의 신형엔진은 확실히 탁월한 가속력을 보여줍니다. 감각으로는 가속력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 한다는 발키리 보다도 오히려 더 빠르지 않나 싶으며, 육감적 계측으로 쿼터마일에 도달하는데 11초가 걸리는 듯 합니다.
Although, once again, smooth and predictable, the GL1800 quite simply hauls ass!
The new machine has a higher red line than the 1500. 6,000 rpm versus 5,500 rpm. At 70 mph on the highway, the GL1800 is turning 3,000 rpm in top gear. At 60 mph, it is turning 2,500 rpm. In Europe, on the autobahn, the GL1800 will cruise easily at 120 miles per hour, and should easily reach red line in top gear (at 140 miles per hour).
신형 GL1800의 엔진이 유연하고 예측가능하지만, 충분한 힘으로 치고 나가는 가속감은 짜릿합니다. 신형 골드윙은 구형 GL1500에 비해 RPM의 레드존이 약간 더 높습니다. 신형은 6000 RPM이고 구형은 5500 RPM 의 레드존을 가지고 있는데 고속도로에서 시속 70마일로 달릴 경우 신형 골드윙의 경우 5단 기어에서 3000 RPM을 가리키며, 시속 60 마일에서는 2500 RPM으로 주행 합니다. 유럽의 속도 무제한 고속도로에서 신형 골드윙의 경우 속 120 마일로 순항 할 수 있으며 시속 140 마일로 주행 할 시 5단 기어에서 RPM 레드존에 다달을 듯 합니다
Acceleration is outstanding at virtually all engine speeds above 1,500 rpm. This motor is extremely flexible and freely revs to 6,000 rpm. Indeed, as I was getting used to the bike, I bounced the tach off the rev limiter more than once.
가속감은 모든 스피드영역에서 탁월 합니다. 신형 골드윙의 엔진은 매우 유연하며 6000 RPM 까지 자유롭게 가속 합니다. 사실 이 바이크를 라이딩 하면서 몇번씩 엔진의 최고 리미터 까지 타코메타를 올려 보기도 했습니다.
The massive torque, and adjustable suspension, make the machine feel almost unaffected by passenger and luggage load -- another Honda design goal. For example, I put my 200 pound neighbor on the back of the bike (on top of my 200 pound rider status), and took the Gold Wing through a twisty, familiar road - hard on the throttle -- hard on the brakes -- turn -- repeat.
넘치는 엔진 힘 과 부드러운 서스펜션 으로 인해 신형 골드윙은 뒷사람을 태웠거나 무거운 짐을 싫은경우라도 그렇게 부담 스럽지 않은데, 이것이 이번 신형 골드윙을 새롭게 디자인 하면서 목표했던 점 들 중 하나인 안정성의 확보 입니다. 몸무게 200 파운드의 뒷사람을 태우고 본인의 몸무게역시 200 파운드 정도 나가는 상태에서 꼬불꼬불한 골목길을 타고 나가는데 전혀 어려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Although you certainly notice the higher center of gravity with a passenger this large, by pumping up the rear preload (there is a 20 stage adjustment available), I was able to maintain the GL1800's excellent handling balance, and the motor and the brakes were virtually unfazed by the additional weight.
Honda now has years of experience with its Linked Braking System (LBS). The new Gold Wing's brakes (again, in Mike's words) are "fantastic". My own reaction was similar. With the enhanced road feel and the immense power of the Gold Wing's braking system, I had great confidence braking from high speeds, and even trail braking (normally, a sport bike technique) into corners.
I am not a big fan of linked braking (I like to make my own choice about which brake to apply and with what pressure), but on the GL1800, the system works so well I can't help but be impressed. The GL1800, even when combined motorcycle, rider and passenger weight approached 1,300 pounds, stopped with almost no fork dive (a combined benefit of the anti-dive mechanism in the fork and the LBS), great power and control. The braking performance of the GL1800 ranks right up there with the high standards set by its handling and engine.
여러 모토바이크를 라이딩 하여 보았지만, 가장 잘 만든 모토바이크라고 생각되는 나의 골드윙 GL1800 바이크의 모습.
골드윙을 떠날 수 없는 나만의 이유
1. 후진기어의 편리함: 거대한 등치의 리터급 바이크가 살짝 경사진 곳에서 멈췄을 경우, 뒤로 빼는 일 안당해 본 사람은 모르겠지만 정말 힘듭니다. 골드윙의 경우 후진스위치만 넣으면 자동차 처럼 후진 할 수 있는데 이 후진기어의 편리함이 너무나 좋습니다.
2.충분한 용량의 트렁크 적재량: 모토바이크의 단점중 하나가 필요한 짐을 싫을 수 있는 공간이 절대 부족 하다는 점 입니다. 골드윙의 경우 충분한 용량의 트렁크가 준비되어 있어 이러한 걱정이 전혀 없습니다. 필요할 때 카메라 후닥 집어넣고 라이딩하다 아름다운 곳 이 나오면 사진 찍는 일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3. 유연하고 안정적인 조정성 및 절대적 세이프티: 골드윙을 타다보면 아메리칸 스타일의 크루저를 라이딩 하는 것이 그리 즐겁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됩니다. 자세도 불편하고 속력도 아쉽고 어쩌다 살짝쿵 넘어 트리더라도 골드윙은 세이프바 덕분에 까딱없는데 전혀 지장이 없는데 반해 크루저는 에구머니나 여기저기 상체기가 생깁니다.
이러한 골드윙의 장점을 희생하면서 스타일링이 너무나 멋진 꿈의 바이크인 아메리칸 스타일의 발키리 룬이 한국에 출시됨으로서 기종을 바꿀것인가를 심각하게 고민 하였지만 역시 골드윙을 떠날수는 없었습니다.
1988년 GL1500 이 출시된 이후 만 13년 만인 2001년에 풀모델 체인지된 2001년에 신형 골드윙 GL1800 이 등장 하였던 (GL1500 에서 GL1800이 새로 출시 될 때까지는 13년이 걸렸습니다.) 골드윙의 진화역사로 보아 앞으로 신형 골드윙이 출시된지 약 10여년 후인 3-4년 안에(2011년 or 2012년) 역시 전혀 새로운 차세대 골드윙이 탄생 될 듯 합니다. 차세대 골드윙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궁금하기 짝이 없습니다.
I deliberately ran two tanks of gas through the GL1800 in different modes -- one tank while riding the machine mercilessly hard, and another tank at a more normal, relatively sedate pace. During both fuel loads, I combined a significant amount of highway time with a smaller amount of around-town street riding -- trying to emulate the typical Gold Wing rider.
나는 의도적으로 신형 골드윙 GL1800 에 기름을 가득채운채 두가지 주행모드로 라이딩을 하여 보았습니다. 한번은 기름을 가득채운채 가능한한 가혹하게 세게 달려 보았고, 다음에는 가급적 천천히 가볍게 주행하는 일반적인 라이딩을 하였습니다. 두가지 서로다른 주행모드에서 고속도로와 시내주행을 번갈아 가며 라이딩 하였는데 이는 골드윙 라이더들의 일반적인 주행 성향을 그래로 본받아 라이딩 하여 본 것 입니다.
The aggressively ridden tank of gasoline returned 32 miles per gallon, while the more normally ridden, relatively sedate tank returned 40 miles per gallon. Despite the increased engine performance, Honda understood clearly that Gold Wing riders want good gas mileage, and this goal seems to have been achieved, as well. The more carefully monitored and sophisticated metering of fuel in the new machine seems to deserve the credit here.
가급적 거칠게 본 주행모드에서는 1갤론당 32마일을 주행 하였고, 일반적인 주행모드에서는 상대적으로 갤론당 40마일 주행 할 수 있었습니다. 엔진의 성능이 향상 되었음에도 불구, 혼다는 골드윙 라이더들이 연비를 상당히 중시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으며, 이러한 연비향상의 노력도 적절히 달성 된 듯 싶습니다. 잘 모니터링 되고 정교한 연료계통을 장비한 신형 골드윙인 연비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기에 충분 합니다.
Compromises versus the GL1500 design? There are a few. According to Mike, there is slightly more air buffeting on the rider's legs (reflecting the smaller fairing lowers) and upper arms on the GL1800. The handlebar position is lower and sportier -- perhaps, sacrificing some comfort for some riders. Mike preferred the new handlebar position, however, and had actually lowered the bars on his 1500.
구형 골드윙 GL1500과 비교하여 좀 부족한 듯 한 점은 없을까요 ?? 사실 몇가지 아쉬운점 이라기 보다는 좀 다르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마이크의 시승소감에 따르면, 라이더의 다리부분 과 라이더의 팔 부분에 라이딩시 더 주행풍이 느껴진다고 합니다.(신형 골드윙 밑페어링 부위가 좀 더 작아서 그러는 듯...). 핸들바의 위치가 구형에 비해 조? 밑으로 쳐저 있으며 스포티한 자세 입니다. 아마도 이러한 핸들바의 위치에 대해 어떤 분은 좀 불편하다 느낄 수 도 있을 듯 합니다. 그러나 마이크는 구형보다 신형의 이러한 약간 낮은 핸들바의 위치 와 자세가 더 좋다고 하는군요.
Suspension compliance is excellent, but the machine purposely transmits more road feel to the rider. This is a plus if you are looking for higher handling limits, but can be a negative if you like the isolated ride that traditionally defined luxury touring. Just like Lincoln automobiles, Honda has moved beyond this type of handling at the risk of alienating some of its older customers. Nevertheless, Mike described the bump absorption as good -- "You can just feel what the tires are doing, now."
Honda Has Lots of Accessories For the GL1800 |
After riding dozens of sport bikes and dirt bikes in the last few years, and after a lifetime of focusing on performance motorcycles (during which I raced amateur motocross), I was very pleasantly surprised -- shocked even -- by the performance of the new Gold Wing. The traditional Gold Wing owner/rider will have a similar reaction -- Mike verified this.
그동안 수십대의 빠른 스포츠바이크 와 오프로드 바이크를 타왔고, 지금까지 모토바이크를 타오는동안 바이크의 겉모습 보다는 항상 성능에 우선을 두었던 사람의 입장에서 우람한 덩치의 신형 골드윙을 타보고 솔직히 놀랐다기 보다는 민첩한 스포츠적 성능에 쇽크를 받았다고 이야기 하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이와같은 견해는 그동안 골드윙을 타오고 있는 모든 골드윙 라이더들 역시 똑같은 견해를 피력하리라 생각 하며..마이크역시 이러한 견해에 절대적으로 동의 하고 있습니다.
Mike's bottom line? The new GL1800 has an awesome motor, but the improvement in the handling is the most striking difference from the GL1500.
마이크의 확실한 견해는 신형 골드윙 GL1800의 대단한 엔진파워 도 파워지만, GL1500 구형 골드윙과 가장 확실히 다른점은 바로 핸들링이 마치 전혀 다른 모토바이크 처럼 느껴질 정도로 월등 하다는 것 입니다.
Honda undertook the delicate task of completely re-designing, from the ground up, an icon in the motorcycling industry. Employing its vast resources to apply careful engineering, testing and market analysis, Honda aimed to move the GL1800 to a new, younger audience looking for more riding excitement -- without sacrificing the luxury and convenience afforded by the
GL1500. The target was an elusive one. The result? Bull's Eye.
(지금의 골드윙 GL1800을 탄생시킨 1972년의 최초 골드윙 프로토타입 바이크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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