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사이클 보호복/모토사이클 이야기

편견 그리고 대한민국 헌법재판소 재판관

Steven Kim 2008. 6. 6. 09:15

잘잘못에 대한 엄정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 판사들은 과연 편견에서 자유로울까요??

 

얼마전 모토바이크의 고속도로 통행금지 부당성에 대한 헌법소원에 대한민국 헌법재판소에서 모토바이크의 고속도로 통행금지는 명백한 합헌이라는 판결을 내렸다는 뉴스를 접하며 여러가지 생각이 듭니다.

 

편견(Prejudice, Bias)

 

선진국일 수록 상대방에 대한 배려식 사고방식이 자리잡고 있고 후진국 일수록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심하다는 생각

 

중국에 가면, 어쩌면 사람들이 이리도 염치가 없을까 싶을 정도로 자기중심적인 몰매너들 천지를 보며 이 나라가 선진국이 되려면 아직도 멀었다 싶은 생각이 절로 들지만 일본에 가면 소름이 끼칠정도로 남에 대한 배려가 제도화된 "경우바름" 에 주눅이 들기까지 합니다 

 

우리나라는 ?????

 

내 생각으로 중국이 우리나라 비슷해질려면 아마 한 100년 정도 걸릴거고 우리가 일본 비슷해 질려면 아마 한 80년 정도 더 걸리지 않을 까 싶은데 글쎄요. 우리나라도 자기중심적인 몰매너가 만만치 않은 나라중 하나라는 생각 

 

모토바이크의 고속도로 주행금지의 합헌판결은 편견에서 가장 자유롭고 양심적이다라고 공인된 최고재판기관인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의 판결인 점에서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정말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모토바이크 혼다 발키리 룬: 골드윙의 6기통 엔진을 사용한 크루저 바이크로 2004년 과 2005년에 한정 생산된 드림 바이크. 라이딩이 너무나 편한 골드윙을 포기하고 외관이 멋진 발키리룬으로 옮겨 가기가 좀 망설여 지지만 여러모로 가장 매력적이고 눈에 드는 모토바이크 입니다. 현재 한국에도 수입되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람들 중 양심 과 공평심에 있어서 가장 상위에 있는 사람들인 헌법재판소의 재판관들 까지도 모토바이크의 고속도로 통행금지는 당연한 것 이라고 생각 하는데, 하물며  대한민국 일반인들의 생각은 물어볼 필요조차 없이 100명 중 아마도 99명은 이와 똑같은 생각을 할 겁니다.(100명의 나와는 다른 생각을 당연시 생각 하고 있는 집단속에 있는 1명의 외로움 과 고독감 그리고 두려움....) 

 

근데요...우리나라 처럼 오토바이의 고속도로 전용도로 주행을 금지하는 것을 당연시 생각하는 나라는 선진국과 개도국을 포함하여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유일 한 것 혹시 아시나요 ???

 

유럽에서 특히 인기 있는 투어러인 혼다의 ST1300. Yamaha의 FJR1300 과 좋은 라이벌 바이크) 

 

미국도, 영국도, 이태리도, 스위스도, 프랑스도, 일본도 싱가폴도 스페인도 네덜란드도 벨기에도 그리스도......죄다 모토바이크의 고속도로 및 전용도로 통행을 금지 하고 있지 않지 않을 뿐더러 당연시 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사람들 100명이면 100명 모두다 한국에서는 모토바이크가 고속도로 진입이 불법이라고 말하면 화들짝 깜짝 놀랍니다....엥 !!!! 왜 ????

 

왜, 대체 왜....미국사람들, 영국사람들, 이태리사람들, 스위스사람들, 프랑스사람들, 일본 사람들 그리고 싱가폴사람들은 모토바이크의 고속도로 전용도로 통행을 당연시 생각 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장 판단력이 공정하여야 할 헌법재판관들을 포함한 모두가 절대 않된다고 생각 할 까요 ???  뭔가 이상하지 않습니까 ???? 

 

그들 나라는 우리나라 보다 도로사정이 좋아서요 ??? 천만의 말씀..그들의 도로사정은 우리나라에 비해 전혀 모토바이크 라이딩에 더 유리하지 않습니다. 그들 나라는 오토바이 타는 사람들이 점잖고 살살 타고 댕겨서요 ??? ....천부당 만부당 하신 말씀...쬐그만 차 사이로 스쿠터가 종횡무진 활보하는 좁아터진 유럽의 옛거리들과 영국에서는 일반도로에서도 열리는 일부 유명 스피드 레이싱을 보면 신기할 정도 입니다.

 

(야마하의 강력한 스포츠 크루저 위리어 1700CC. 잘 생긴 바이크) 

 

그럼 왜 ????  문화차이 일까요 ???? 아님 배려심 차이일까요 ???  

 

그들도 2륜 소형경량인 모토바이크의 특성상 자동차 틈새로 비켜 나가는 모토바이크가 자동차운전을 하는데 거북스럽고 위험하다고 생각 하지만, 독일의 아우토반을 달리는 수많은 오토바이들을 독일의 운전자들은 모토바이크가 괜시리 옆에서 걸추작 된다는 단순하고 미개한 분노로, 덩치로 몰아부치는 위협운전으로 힘없는 모토바이크를 위험한 갓길로 몰아내지 않습니다. 오히려 함께 안전운행 할 수 있도록 배려운전을 합니다. (왜 우리나라는 덩치튼 버스는 자동차를 몰아 부치고, 자동차는 덩치작은 오토바이를 몰아 부치고...그러다가 덤프트럭이 버스를 밀어 부치기도 하고.....덩치큰 놈이 항상 장땡 일까 ???)

 

(Yamaha midnight Worrier 1700) 

 

모토바이크는 위험 하기 때문에 라이더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려는 자상한 아버지와 같은 마음으로 모토바이크의 고속도로 진출을 반대 한다는 수많은 주변분들이 있는데요....글쎄요, 고맙긴 하지만....부엌에서 쓰는 칼, 잘 쓰면 유용하지만 잘못쓰면 흉기 입니다, 칼이 위험하기 때문에 집안에서 죄다 칼을 없애 버릴 수는 없는 것 아닙니까 ?? (그리고 사실은 모토바이크에게는 일반도로가 고속도로보다 더 위험한 사실 알고 있나요 ??? 위험한 탈것인 오토바이를 아예 그냥 우리나라에서 없애 버릴까요 ??? )

 

 

(모토바이크의 최고봉 혼다 골드윙 GL 1800. 나의 애마)

 

혹시나, 모토바이크와 함께  메어 터지는 고속도로를  나눠 쓰는 것이 안그래도 길 막혀 신경질 나는데, 걸추적 거리고, 귀찮고 미덥지 않아서 모토바이크의 고속도로 진출을 반대 하는 것은 아닌지요 ???  그렇다면 여러분은 항상 모든것이 나만을 위해 존재 하는 것이 아니고 남을 위해서도 존재하는 아주 평범한 진리를 간과 하고 있는 것 아닌지요 ??? 

 

주변에서 보여지는 우리나라의 문제점 많은 퀵서비스 오토바이들의 무질서운행 과 폭주족에 대한 분노 등등으로 일반인들의 모토바이크에 대한 부정적 편견은 더욱더 심화 되고 있는 현 한국의 실정상, 이런 볼품없는 모토바이크가 자동차 전용도로 마저 점령하면 자동차 운전이 크게 불편하고 위험해 질거라는 대단히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판단에 의해 아예 모토바이크의 전용도로 진출을 반대함으로서 소수의 모토바이크 라이더들의 권리를 침해 한다고는 생각 하지 않습니까 ???? (근데요, 솔직히 본인도 125CC 의 자그마한 엔진에 산더미만한 짐 실은 퀵서비스 오토바이 와 불법주행의 원흉인 폭주족이 마구잡이로 고속도로 와 전용도로에 진입 하는 것 에 대해서는 걱정이 많습니다.)

 

모토바이크 이야기만 나오면 무조건 위험 하다고 하는데요, 자동차 보다 모토바이크가 더 위험에 노출 되어 있는것은 확실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모토바이크를 타면 누구나 다 죽는다는 생각은 확실히 잘못된 편견 입니다. 

 

(다시 태어난 전설 아마하 Vmax 1200CC) 

 

오토바이 탄다고 하면 결사반대 하는 주변사람들 많은데요, 근데요 이태리 가면요..호호백발 할머니도 보란듯 오토바이 나 스쿠터 타고 댕기는 모습 항다반사로 보게 됩니다. 일본에 가면요 아줌마들이 깨끗이 차려입고 자그마한 오토바이 나 스쿠터에 시장 바구니 달고 장보러 가는 모습 흔하게 봅니다. 대만에서는요..정장 차림에 미니스커트 입고 스쿠터 타고 출퇴근하는 아가씨들 그냥 사방천지에 잔뜩해서 신기 하지도 않습니다.(우리나라에서는 돈 없는 사람들이 오토바이 타는 것으로 여겨지는 희안한 편견이 있습니다..그래서 살짝 무시하기도 하구요..ㅎㅎ..)

 

오토바이 사실 잘만 사용하면 기름 한방울 나지 않으면서도 죄다 혼자씩 자동차 몰고 다니는 뭔가 잘못된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그리고 인구 4천만명 중에서 거반 2천만명 정도가 수도권에 떼거지로 몰려 살기 때문에 온통 교통생지옥인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이 보다 더 경제적이고 좋은 대체 교통수단은 �기 힘들듯....(실제 출퇴근을 모토바이크로 하면 참 좋은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사실 오토바이의 사고발생율은 자동차에 비해 훨 낮습니다. 다만, 사고 발생시 사망의 가능성 즉 치사율이 자동차에 비해 훨씬 높은 것 이지요.(사고발생시 비행기의 치시율은 훨씬 더 높지만, 치사율이 높다고 해서 비행기 타는 것을 꺼리진 않죠 ????) 

 

우리나라의 열악한 일반 도로여건상 배기량의 크기에 따라 차별적으로 모토바이크의 자동차 전용도로 진출이 가능하면(일본처럼) 모토바이크의 사고발생율이 오히려 지금 보다는 많이 줄어 들 것 으로 사료 됩니다

 

모토바이크는 엄연히 자동차로 분류되어 있고 국가는 모토바이크 소유자들 로 부터 자동차와 똑같이 자동차세를 받으면서, 모토바이크의 자동차 전용도로 및 고속도로 통행을 아예 금지 하여 버리는 정부나 그것을 당연시 생각하는 우리의 부모, 친구, 동생, 동료들 의 편견이 안타갑습니다.(그리고 살짜쿵 걱정도 됩니다)

 

엇그제 뉴스를 보니까, 모토바이크의 인도주행을 엄히 단속 한 다고 하는군요 자동차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인도주행은 당연히 불법이라고 하면서, 자동차로 분류되어 있는 모토바이크의 자동차 전용도로의 주행은 금지 합니다...ㅎㅎㅎ...좀 이상하지 않나요 ????

 

대한민국 모토바이크 라이더들(대표적으로 퀵서비스, 폭주족들)의 개탄스러운 남 몰라라 나만 빨리가면 된다식의 자기중심적 라이딩 매너 때문에 싸잡혀서 모든 모토바이크 라이더들이 함께 불신을 받고 있긴 하지만....

 

양심 과 공평심의 절정에 있는 헌법재판관들 까지 내가 확실히 느끼는 모토바이크에 대한 상식적 판단과는 다른생각을 당연시 하고 있는 현실을 접하고, 내 생각과는 확연히 다른 대한민국의 정신적 편견에 대한 공포심으로 연결이 되면서....과연....나는....이러한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는 또 다른 한국인인 나는 한국인의 태생적 특징인 자기중심적 사고 때문에 그동안 정의롭고 옳다고 판단 하고 있던 많은 사실들에 대해 혹시나 엄청난 편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는지.......곰곰히 생각 하여 봅니다.

 

일반인과 똑같은 지적수준을 가졌지만 몸의 행동이 부자유스러운 뇌성마비 환자들을 일반인들과는 다른 "병신 바보" 으로 일방 매도 하고 취급하여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한 처우를 아무런 거리낌 없이 해왔던 우리나라 대한민국 국민들...무섭고 부끄러운 편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