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vel & Others/자동차 관련

PHEV 전기 스포츠카 BMW i8

Steven Kim 2015. 6. 5. 21:08

이번주서 부터 드디어 화제의 PHEV(프러그드인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비히클) BMW i8이 정식으로 국내의 구매자들에게 출고되기 시작했다는 비엠딜러의 전갈을 받고 현재까지 출시된 4가지 외장칼라의 i8들이 다 모여있다는 모처의 출고현장으로 각각의 실물칼라를 직접 확인해 보기 위해 한숨에 달려갔습니다..^^


주관적인 견해로,

화이트/블랙 투톤이 가장 멋져보임.

블루/블랙 투톤은 멋지긴 한데 너무 튀어서 꽝

사틴블랙/블랙 투톤도 멋지긴 한데 너무 안튀어서 꽝


이번주 부터 180대의 1차 선적분의 본격적인 출고가 이루어지면서 조만간 서울시내를 돌아다니는 i8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듯 합니다


실물은 어떤 느낌일지 매우 궁금하였던 블루/블랙 투톤의 i8을 직접 확인. 역시 특별하긴 하지만 개인적으론 화이트/블랙이 더 산뜻하게 눈에 드네요. 어떤 칼라가 됬던 BMW i8의 엑스테리어는 정말 환상 그자체 입니다.


문이 옆으로 열리지 않고 위로 열리는 점 역시 스포츠카 답게 특별. 착석한채 문을 열고닫기도 아주 편안 합니다.


BMW 자동차의 인테리어는 비엠 특유의 "패밀리룩"을 지향하기 때문에 최고급 기종의 비싼차나 엔트리급 싼차나 차종에 관계없이 대충 다 비슷비슷 (비싼차는 대쉬보드까지 몽창 다 가죽으로 휘둘렀고, 좀 싼 차는 가죽대신 플라스틱으로 마무리 한 차이정도만 다름..). i8의 인테리어는 환상적인 엑스테리어에 비해 솔직히 좀 아쉽다 싶네요. 최첨단 전기자동차 답게 파격적인 인테리어를 기대 했었는데 i8 역시 BMW 특유의 패미리룩을 적용, 내부는 그다지 퓨처리스틱 하지는 않습니다. 같은 브랜드의 모든차종이 다들 엇비슷한 패밀리룩을 가진 것 은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긴 하지만 오랫동안 BMW 자동차를 몰고있는 사람들에겐 살짝 식상한 느낌도 없지않더라구요. i8의 경우 최첨단 미래형 자동차답게 기존의 상식을 파괴하는 완전 파격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이 적용 됬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글쎄요


이 차의 국내 출고가격은 2억원에서 딱 백만원 빠지는 가격대. 수입차들의 국내가격대 카테고리는 크게 4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독일 3대 자동차 브랜드의 엔트리급으로 5천만-1억대, 그리고 수입차들 중 가장 많이 팔리는 가격대인 1억-1억5천만대의 럭서리 그룹, 다음으로는 구입하기가 만만치않지만 명차들이 수수룩박박 죄다 몰려있는 1억5천만-2억원대의 수퍼럭서리 그룹 , 마지막으론 소수의 선택된 사람들만이 탈 수 있는 2억-4억원대의 프레스티지 수퍼카 그룹. 어떤 브랜드의 어떤차를 골라야 할 지 제일 막막한 가격대가 바로 너무 잘만든 자동차들이 많아서 어떤차를 구입해야 할지 당장에 막막해지는 2억원대 그룹이 아닌가 합니다. 그만큼 각 브랜드간 경쟁이 심한 카테고리죠.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현존하는 최첨단 기술의 옵숀이 모두 장착된 자타가 공인하는 고급세단의 대명사인 벤츠 S클래스의 상위트림 S500L 도 바로 이 2억원대 가격레인지에 들어있으며, 아우디의 제대로 된 진짜 스포츠카 R8도 비엠 i8가격에 조금만 더 보태면 구입이 가능.

* 메르세데스 벤츠의 경우 한국에서는 BMW나 아우디와는 달리 디스카운트, 소위 스페셜 프로모숀을 거의 하지 않죠. 이런 "노프로모숀 정책"을 벤츠는 브랜드의 마켓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벤츠코리아의 좀 특별한(??) 노 디스카운트 판매정책은 미국과 같은 다른나라에선 찿아 볼 수 없는 Korea only Special 정책. "비싸게 팔아야 더 잘팔리는 돈지랄 마켓팅"으로 한세대를 풍미했던 루이비똥의 경우와 같이 눈탱이를 적당히 처줘야 좋아라하는, 머리 속 이 텅빈 "김치녀" 타입의 소비자들을 위한 고의적인 고가정책이 이젠 제법 촌티를 벗어났다 싶은 대한민국에서 아직도 먹히고 있다는 사실이 살짝 신기. 


독일 자동차 메이커 3사 중 유독 노 디스카운트 마켓팅을 펼치는 벤츠 자동차에 매력을 느낄 이유가 있나요 ?? 비엠이나 아우디에 비해 동종의 경쟁차량의 경우 벤츠라는 브랜드 가치를 내세워 더 비싸게 파는 경우는 지구상에서 대한민국 빼고는 단 한군데도 없으니까요. 2014년에 완전 새로 출시된 All New S 클래스가, 촐시된지 오래된 경쟁차종 BMW 7 시리즈와 아우디 A8 시리즈와 견주어 출중한 최첨단 기능으로 단방에 지지부진 하던 벤츠의 판매고와 위상을 높힌 것 은 사실이지만, 신형 S 클래스를 제외한 하위브랜드인 C 클래스나 E 클래스급에선 이야기가 전혀 다릅니다. BMW의 아성이라 할 수 있는 달리기성능이 특화된 3 시리즈가 비록 출시한지는 꽤 오래됬지만 그래도 아직 벤츠에서 이번에 새로 출시된 C 클래스에 비해 꿀리지 않고있고, 출시된지 오래된 E 클래스는 올해 새로 출시된 아우디 All New A6의 최첨단 기능에 비하면 주눅이 들지않을 수 없으니까요. 우리나라에서의 해외가격 대비 구매밸류가 가장 좋은 독일 3사 자동차는 시기적절하게 스페셜프로모숀을 잘 이용하는 AUDI 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고, 발품 잘 팔고 말만 잘하면 미국가격이랑 크게 차이나지 않는 가격으로 구입 할 수 있는 BMW 역시 해외가격 대비 국내가격의 밸류가 썩 괜찮은 편이란 생각. 스페셜프로모숀이 없는 결정적 단점을 "코리안 돈지랄 마켓팅" 으로 커버하면서 콧대높은 장사하고 있는 벤츠가 해외가격 대비 국내판매가격이 좀 괘씸한 편~~ 벤츠 E Class의 신형 E400카브리오의 미국가격은 6만불대(6천만원) 지만 국내가격은 8천만원 중후반대에 판매가 되고있고, SL400의 경우 미국가격은 8만불대(8천만원대) 인데 반해 국내가격은 1억2천만원에 책정되어 있죠. 미국에서 9만불대 후반에 판매되고 있는 BMW의 그란쿠페라인의 국내가격을 비교해 보면 어떤 브랜드의 구매밸류가 좋은지 금방 답이 나옵니다. 암튼, All New S Class의 출시로 졸지에 BMW의 7 시리즈와 아우디의 8 시리즈에게 굴욕을 안겨준 벤츠 S 클래스의 독주를 그냥 보고만 있을 만만한 BMW나 아우디가 아니죠~~ ^^ 놀랠놀짜 최첨단 기능으로 무장한 BMW의 All New 7 시리즈가 조만간 출시를 목전에 두고 있고(올 10월 중), 언제 출시될지는 모르겠지만 헉소리 날 정도로 멋지게 생긴 신모델 비젼기종도 이미 개발이 끝난 상태로 알고 있습니다. 아우디의 멋진 최고급 기함 9 시리즈도 유투브 동영상을 찿아보면 눈이 휘동그래지는 멋진모습과 첨단기능들로 무장한채 도로를 쌩쌩 달리고 있는 모습들을 직접 확인 할 수 가 있으니 아마 조만간 출시가 임박한 상황일듯 싶네요.


우리 벤츠는 절대 안깍아 줘요 !!

(그래요 ?? 그럼 빠이빠이. 씨 유 넥스트 타임 ~~ ^^) 


이번 한국에 출시된 i8의 출시를 목빠지게 기다렸던 자타가 공인하는 비엠매니아의 한사람으로 많이 아쉬운 부분이 딱 한군데 있습니다. 국내 출시용 i8의 경우 BMW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최첨단 기술인 레이저라이트 헤드라이트가 빠진채 LED 라이트로 대체되어 있다는 점. 알고보니 BMW에서 가격대를 낯출려고 옵션에서 일부러 뺀 것 이 아니라 우리나라에는 아직도 자동차에 레이저라이트를 허용하는 법조항이 없기 때문이라고..이런된장 ㅠㅠ 

국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새로운 법을 만들고 고쳐야 할 대한민국 국회가 얼마나 엉터리인지를 확연히 보여주는 한 단면. 식물국회로 전락 한 것 을 두고 집권여당과 야당을 싸잡아 비난하는 양비론은 잘못되도 한참 잘못된, 언론조작을 통해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의 특기인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이란 생각. 지난 8년간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으로 이어지는 집권여당의 몰상식과 행패는 국민들로 부터 비판받아 마땅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정권의 막가파식 행태가 계속된다면 한때 아시아에서 자생적인 민주주의를 꽃피우며 쭉쭉 잘 나가던 대한민국의 위상이 어느순간 졸지에 이디아민의 우간다처럼 세계의 조롱거리로 전락 할 수 있다는 것 이 단순한 염려가 아니라 엄연한 현실인 것 을 이번 무능한 정권으로 인한 메르스 사태에서도 볼 수 있는 듯..ㅠㅠ 


레이저라이트가 적용되지 않은 것 에 대한 대실망에 이어 최근 벤츠와 아우디 고급자동차 라인에는 다 들어가 있는 자율주행 장치 등 첨단옵숀이 제법 많이 빠져있는 것 역시 이 차의 판매에 큰 걸림돌이 될 것 같은데 아무튼 좀 더 두고봐야 할 것 같네요. 전기충전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후진국형 대한민국의 실정상 전기충전을 제대로 할 수 있어야만 엔진성능의 100%를 구현 할 수 있는 미래형 첨단자동차 i8을 지금당장 충동구매의 유혹을 못뿌리쳐 후다닥 구입하는 것 은 조금 위험 할 수 도 있다는 개인적인 판단.